인슈넷 로고
경추 골절
출처: 인슈넷

경추 골절의 정의, 증상, 원인, 치료 및 합병증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경추 골절이란 손상을 입을 때 가해지는 힘의 작용에 의해 경추에 다양한 형태의 골절이 발생한 것을 말한다.

증상 : 목뼈의 몸체 일부가 떨어져 나가는 것을 눈물방울 골절(눈물방울 형태로 떨어져 나갔기 때문에 이런 이름을 얻음)이라 하고, 뒤로 나온 뼈가 부러지는 것을 극돌기 골절, 양측 횡돌기가 부러지는 것을 횡돌기 골절이라 한다.

원인 : 교통사고와 관련된 외상이 가장 많고, 추락사고, 다이빙 사고, 격렬한 운동경기 중의 사고에서 발생하며 목이 휘청거리는 등의 간접적인 힘으로 생길 수 있다.

치료 : 목뼈가 흔들리는 불안정성이 없고 신경손상이 없으면 경추 보조기를 착용하고 투약하며 안정을 취하면 호전된다. 척추에 불안정이 있거나 척추가 어긋난 경우에는 골 견인 후 유합술을 실시한다. 외상성 경추간판 탈출증이 있어 신경을 압박하거나 부러진 뼈 조각이나 어긋난 척추에 의해 신경이 압박되면 감압술을 하여 신경이 압박되는 것을 제거하고 척추를 고정한다.

합병증 : 신경손상이 있으면 사지마비, 호흡마비, 방광기능의 이상이 오고 그로 인해 장기간 또는 평생 누워서 지내게 되고, 욕창, 폐렴, 요로계 합병증(방광염, 결석증), 정맥혈전증, 폐전색증, 골조송증 및 자발성 골절 등이 생길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