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경추간판 탈출증
출처: 인슈넷

경추간판 탈출증의 정의, 분류, 증상,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의 : 경추간판 탈출증이란 목뼈인 경추의 추간연골이 섬유륜을 뚫고 나와 척수에서 나오는 신경을 압박하여 통증을 느끼게 되는 상태를 말하며, 일반적으로 목디스크라고 한다.

분류
1 . 경추 4-5 추간판 탈출 : 경추 5 신경근이 압박되어 상지의 삼각근 외측 부위에 동통과 삼각근, 상·하극근의 운동약화나 이두근 반사의 감퇴 등을 볼 수 있다.
2 . 경추 5-6 추간판 탈출 : 제6경수 신경근이 압박되며 전박부의 배면과 상지의 상단 측방으로 방사되는 통증과 지각 이상을 볼 수 있다.
3 . 경추 6-7 추간판 탈출 : 제7경수 신경근이 압박되어 사지와 제3지에 지각 이상이 나타나고 삼두근의 운동약화와 삼두근 반사가 감퇴된다.
4 . 경추 7 - 흉추 1 추간판 탈출 : 제8경수 신경근이 압박되어 지각 이상을 상지와 전박의 척골 측에서 보이며 동통은 제4지 및 소지부위에서 심하다. 또 손목의 신전요골근을 제외한 수근의 모든 신전근들과 수근 요골근을 제외한 모든 굴절근의 운동약화를 보이며 손의 고유근의 운동약화와 삼두근 반사의 감퇴가 보인다.

증상 : 연성 디스크는 대부분 젊은 나이에 발생하고 견갑부 내측 또는 상지로 방사통(땡기고 저리는 현상)과 한쪽 경부의 통증을 일으키며 외상과 관련이 있다. 경성 디스크는 50대 이상의 나이에 발생하고 골극의 퇴행성 변화에 의해 경추강이 좁아져 척수나 신경근이 압박되어 상·하지의 힘이 떨어지고 보행시 어려움을 겪는다. 주로 목 부위에 통증을 느끼며 이 신경이 위치한 목부위·견갑부·상지 등에서 방사통 및 통증, 지각이상(남의 살을 만지는 듯한 느낌)이 생긴다.

원인 : 고개를 앞으로만 숙이는 편행된 생활은 목, 어깨근육을 긴장시켜 목, 어깨의 통증, 만성피로, 두통 등을 유발하고 목뼈의 정상만곡은 변형되어 앞 쪽으로 꺾이게 된다. 이러한 증상으로 언젠가는 디스크가 발생하게 된다. 경미한 교통사고 시에도 쉽게 나타날 수 있다. 특히 장시간 고개를 앞으로 숙이고 공부하는 학생이나 직장인 또는 바르지 못한 자세에서 일을 하는 사람 등에서도 디스크 증상이 올 수 있다.

치료 : 보존적 요법으로 침상안정, 물리치료, 보조기 착용, 경추견인 등을 시행한다. 수술은 일부 제한적으로 시행하며 전체 환자의 20% 정도에 해당된다. 수술을 필요로 하는 경우는 추간판의 심한 탈출로 신경압박이 심하거나 통증이 심할 때, 6~12 주간의 보존적 요법이 효과가 없을 때, 신경증세가 점점 증가할 때, 장기적인 보존요법을 실시할 수 없을 때 선택적으로 실시한다. 수술에는 추궁절제술과 수핵용해술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