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기 쉬운 운전자보험 판매자의 6가지 화법

보험을 가입할 때는 보험판매자의 화술에 넘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됩니다. 보험판매자가 거짓을 말하는 것은 아니지만 별 것 아닌 위험 및 보상금을 크게 부풀리거나 또는 꼭 알아야 할 내용을 별다른 주의없이 넘기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보험상품은 가입하기 전에 내용을 잘 파악해야지 일단 가입하고 나면 후회해도 소용없는 경우가 많습니다.운전자보험은 특히 보상항목이 다양하고 보험가입 기간이 길기 때문에 주의가 더욱 요망됩니다. 아래에 운전자보험 판매자가 잘 쓰는 꾀임수 화법 6가지를 알려드리니 잘 기억해 두시기 바랍니다.

1. 운전자라면 무조건 운전자보험을 가입하라?

그렇지 않습니다. 운전자보험의 보장내용을 이미 다른 보험에서 보장받고 있거나 혹은 회사나 소속단체에서 운전중 사고시의 비용을 모두 책임져 준다면 굳이 가입할 필요가 없을 것입니다. 우선 귀하가 가입 중인 다른 보험의 보장내용과 가입을 검토 중인 운전자보험의 보장내용을 비교해 보십시오. 사망 및 후유장해 보상은 다른 보험상품과 대개 중복되는 것이고 운전자보험에만 고유하고 보상금액이 큰 항목은 형사합의금, 벌금, 방어비용일 것입니다. 나머지는 모두 보상금액이 자잘하고요. 그런데 방어비용은 구속되거나 공소가 제기된 경우에만 지급되고 형사합의금 및 벌금은 운전자가 중과실 사고를 일으킬 때만 지급되는 것입니다. 만일 귀하께서 가입한 다른 보험으로 사망 및 후유장해 보상금이 충분하고 평소에 방어운전을 철저히 한다면 굳이 운전자보험을 가입하지 않아도 될 수 있습니다. 물론 보험이란 만약을 대비하는 것이고 운전자보험은 저렴한 보험료로 운전자의 고유한 위험을 고액 보장받을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운전자라면 무조건 운전자보험을 가입해야 되는 것은 아닙니다.

2. 무슨 사고가 날지 모르므로 많은 보장 항목을 가입하라?

그렇지 않습니다. 보험에 가입할 때도 다른 소비생활에서처럼 "절제"의 미덕이 필요합니다. 이것 저것 구경하다 보면 몽땅 사고 싶어지는 것이 사람의 심리입니다. 하지만 같은 물건을 두 개 구입할 필요가 없는 것처럼 보험상품도 중복해서 가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특히 사고시 다른 보험상품과 중복 보상이 안되는 항목은 줄이거나 빼야 합니다. 예를 들어 다른 보험에서 상해치료비를 가입하고 있다면 운전자보험에서는 굳이 상해치료비를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실제 손해비용을 초과하는 보상금은 양쪽에서 지급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 외에도 운전자의 여건과 맞지 않는 보장 항목은 걸러내야 합니다.

3. 보상금액이 높은 운전자보험을 찾아라?

그렇지 않습니다. 턱없이 높은 보상금액에 현혹되지 마십시오. 거의 보상받을 가능성이 없으면서 얼굴마담식으로 내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A보험사의 운전자보험은 "주말에 운전하다가 후유장해 100%에 해당하는 사고를 당했을 때 매년 4천만원씩 20년간 최고 8억원까지 보상"을 합니다. 이 보상금을 타려면 몇 가지의 조건이 모두 충족되어야 하는데 그게 쉽지 않습니다. 주말에 운전하다가 사고를 당해서 후유장해 100%(예: 전신마비, 양팔 또는 양다리 절단 등)가 되어야 하는데, 교통사고의 특성상 휴유장해 100%가 될 정도의 중상이라면 대개 현장에서 사망하거나 혹은 요행히 살아남더라도 몇 달도 생명을 부지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후유장해 100%일 때 매년 4천만원씩 20년간 지급한다는 보상금액은 현실성이 희박합니다. 그렇게 설계된 보험에 가입할 때는 보험사에게 그런 보상 사례가 있는지를 물어보기 바랍니다.

4. 자동차보험은 남을 위한 것이고 운전자보험은 나를 위한 것이다?

그렇지 않습니다. "자동차보험은 가입하지 않더라도 운전자보험은 한 달에 몇 만원이면 되니까 꼭 가입하십시오. 자동차보험은 남을 위한 것이고 운전자보험은 나를 위한 것입니다." 이런 설명을 하는 보험판매자는 한참 잘못 나간 것입니다. 자동차보험이나 운전자보험이나 모두 운전자를 위한 것입니다. 만일 자동차보험을 가입하지 않는다면, 교통사고 발생시 민사적인 합의와 형사적인 합의를 모두 완결하지 않는 한 교통사고처리특례법에 따라 처벌을 받게 됩니다. 자동차보험은 민사적인 합의를 대신해 줍니다. 운전자보험은 형사합의 지원금과 변호사비용을 지급해 줍니다. 두 보험은 서로 보완적인 관계입니다.

5. 운전자보험은 자동차보험의 가입 내용과 상관없이 가입하라?

그렇지 않습니다. 운전자보험을 가입할 때 자동차보험의 가입 내용을 참고하는 것은 필수적인 절차입니다. 종래의 일반 자동차보험을 가입하면서 운전자보험 성격의 특별약관을 첨부하는 경우도 있고, 플러스자동차보험이나 고보장형 자동차보험에 가입했다면 운전자보험의 보상내용과 중복되는 부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종래의 일반 자동차보험만 가입한 경우가 아니라면 자동차보험의 가입 내용을 꼭 참고한 후 운전자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보험료를 많이 내면 환급금도 많으므로 그렇게 가입하라?

그렇지 않습니다. 물론 보험료를 많이 내면 만기환급금이 올라갑니다. 그러나 환급금을 많이 받기 위하여 보험료를 높이는 것은 현명치 않은 방법입니다. 운전자보험에서 보험료를 적립할 때 적용되는 이자율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 보상금액을 높이기 위해서 보험료를 많이 내는 것이라면 몰라도, 환급금을 많이 받기 위해서라면 다른 저축 수단을 선택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