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 vs 종신 vs 변액유니버셜보험의 차이점

생명보험은 기본적으로 정기보험종신보험 등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그러나 종신보험의 변형된 형태로 보험가입자가 보험료와 보장금액을 조절할 수 있는 유니버셜보험이 있습니다. 유니버셜보험이 다시 변형된 형태로  보험가입자가 보험료의 적립금 부분에 대한 투자 방식을 결정할 수 있는 변액유니버셜보험이 있습니다.

정기보험

정기보험은 미리 가입기간을 정하여 그 동안만 보장합니다. 피보험자가 가입기간 동안 사망하면 사망보험금을 지급하는데, 가입기간의 종류는 보험상품별로 다양하여 예를 든다면 10년, 20년, 60세 등과 같습니다. 정기보험의 사망보험금은 (특약이 없는 한) 처음 가입시점과 달라지지 않은 채 가입기간의 끝까지 유지됩니다. 대개의 정기보험은 종신보험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특약을 첨부하여 질병 및 재해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종신보험

종신보험은 가입기간이 종신입니다. 종신보험은 언젠가 피보험자가 사망하게 되면 약정된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종신보험은 환급금을 적립해 나가며 약관대출이 가능합니다. 가입자는 대출금액에 대한 이자를 납입해야 되며, 사망보험금에서 대출받은 금액을 상계합니다. 종신보험의 사망보험금은 (특약이 없는 한) 처음 가입시점과 달라지지 않은 채 가입기간의 끝까지 유지됩니다. 다양한 특약을 첨부하여 질병 및 재해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유니버셜보험

유니버셜보험은 종신보험에서 변형된 것입니다. 보험가입자가 보험료의 납입금액과 납입시기를 조절하여 환급금의 총액을 변경하거나 반대로 환급금을 조절하여 납입할 보험료를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환급금은 보험가입자가 납입한 보험료와 보험사가 정한 이자에서 사망보험금 및 관리비용을 공제한 나머지 금액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변액유니버셜보험

변액유니버셜보험은 유니버셜보험에서 변형된 형태로 보험가입자가 보험료의 환급금으로 적립되는 부분을 주식, 증권, 채권 등 금융시장의 어느 부분에 투자할 것인지를 결정합니다. 환급금의 총액은 보험사의 투자 성과에 달라지며 보험사가 금액을 보증하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