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이란 무엇인가

생명보험은 사람이 죽음으로서 초래되는 재정 손실에 대한 보호막입니다. 보험가입자는 보험사에 보험료를 납입하고, 보험사는 그 대가로 보험가입자가 죽었을 때 보험수익자에게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생명보험은 건전한 재정 설계의 기초입니다. 생명보험은 보험가입자의 가족을 위하여, 보험가입자의 현재 및 미래 소득을 인생의 불확실성으로부터 보호해 줍니다.

좀 더 직접적으로 말한다면 생명보험은 보험가입자가 죽은 후 그 가족에게 현금을 지급합니다. 이 현금(사망보험금)은 보험가입자가 살았다면 벌었을 돈이 대체된 것이며, 매우 소중하게 사용될 것입니다. 내집마련대출 상환금, 가족 생계비, 자녀 학자금 등은 물론이고 가족이 빚더미에 짓눌리지 않도록 해 줍니다.

부양 가족이 있는 대개의 사람들은 생명보험을 필요로 합니다. 생명보험의 가입금액은 연간 소득의 7배~10배 사이로 결정하면 됩니다. 그러나 생명보험의 가입금액을 얼마로 하는 것이 좋은지를 정확히 계산하려면 보험가입자의 모든 재정 상태를 파악하고 사망 후 가족에게 필요한 돈이 얼마인지도 추정해야 됩니다. 또 매일 지출되는 생계비와 보험가입자가 사망할 때까지 소요될 병원비, 사망 후의 장례비, 상속세 등도 알아야 합니다.

생명보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면서도 복잡한 일입니다. 보험가입자가 죽은 후의 미래를 담보하기 위한 준비인데 어찌 쉽고 간단하겠습니까? 생명보험을 가입하기 전에는 다른 상품을 구매할 때처럼 가족이 원하는 바를 잘 이해하고 각종 특약을 신중히 선택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