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와 아이의 보험을 어떤식으로 설계하는게 좋은가

남편(가족부양책임자)

가족부양책임을 지고 있는 가장이므로 사망보장이 꼭 필요합니다. 다만 종신보험의 납입보험료가 부담이 된다면 정기보험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정기보험은 가족부양책임이 있는 기간까지만 사망위험을 보장받는대신 보험료가 저렴합니다. 암 등 중대한 질병에 대한 보장도 필요합니다. 종신보험을 해지한다면 종신보험의 특약을 통해 보장받던 부분을 암보험건강보험을 통해 보장받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기존의 종신보험을 해지할 경우 납입한 보험료의 상당부분을 손해볼 수 밖에 없으므로 해약은 신중하게 고려하기 바랍니다.

아내(주부)

사망보장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질병과 재해(상해)에 대한 치료비 보장을 먼저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급적 암보험은 별도로 가입하고, 질병과 재해보장은 생명보험의 건강보험이나 손해보험의료실비보장 상품을 고려하기 바랍니다.

자녀

어린이보험의 경우 생명보험 상품은 소아암 중 발병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백혈병 등의 고액치료비암 보장에 유리하고, 손해보험 상품은 통원비를 보장할 뿐만 아니라 경미한 질병에서 중대한 질병까지 치료비를 실비로  보장하기 때문에 질병이나 상해로 인한 치료비 혜택에 있어 유리합니다. 따라서 여유가 된다면 생명보험 상품과 손해보험 상품을 모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해보험 상품 중에는 가족(본인,배우자,자녀,부모 등)이 모두 함께 가입하여 질병과 상해에 대한 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는 상품(통합보험)도 있습니다. 다만 손해보험 상품이기 때문에 생명보험에서만 보장하는 일반사망은 보장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망보장은 통합보험보다는 생명보험의 종신보험이나 정기보험으로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