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세대 주택 관련 화재보험은 어떻게 되나

  1. 기본적으로 건물은 건물주가 화재보험에 가입해야 하며, 세입자는 건물주의 화재보험 가입여부와 무관하게 건물과 자신의 가재도구를 모두 화재보험에 가입해야 불의의 화재로인한 경제적 손해를 보지 않습니다.(세입자는 건물주가 건물에 대한 화재보험에 가입했다고 해도 경우에 따라서는 보험사의 대위권 행사로 인한 배상책임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비록 건물이 세입자의 재산이 아니라고 해도 건물에 대해서 화재보험 또는 임차자배상책임보험을 가입해야 합니다.)

  1. 세입자가 건물주를 피보험자(공동피보험자)로 하여 화재보험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세입자가 보험청약을 해야 하며, 보험료를 납입하고 청약서에 서명동의를 하면 됩니다. (건물주의 서명동의는 필요하지 않지만 세입자가 건물주를 위해 보험에 가입함을 건물주에게 알려야 합니다.) 보험료는 가입조건에 따라 달라지므로 산출해 보아야 알 수 있습니다.(보험료 산출에 필요한 조건을 알려주셔야 합니다.)

  1. 건물에 대한 화재보험은 건물주가 가입해야 하므로 당연히 화재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화재보험에서 보험계약자는 보험계약의 당사자로서 보험료를 납입하는 사람이므로 누구든지 가능합니다. 하지만 피보험자는 화재로 인해 건물손해가 발생할 경우 경제적 손해를 보게되는 건물의 소유주가 되어야 합니다. 가입절차는 건물주가 보험청약을 하고 보험료 납입 및 계약자 자필서명동의를 해주시면 됩니다. 보험료는 산출해 보아야 알 수 있습니다.

  1. 주택화재보험은 보험가입기간을 계약자가 임의로 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3년을 초과할 수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