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

건강보험 상품은 아래와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분류는 저희 인슈넷이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하여 만든 것임을 알려드립니다.

'정액보장형'과 '실손보장형'

건강보험 상품은 보험금을 결정하는 방식에 따라 '정액보장형'과 '실손보장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액보장형'이란 보험가입시 미리 정한 보험금을 실제 치료비와 상관없이 정액으로 지급하는 방식을 말하며, '실손보장형'이란 보험가입시 미리 정한 보험금의 한도 내에서 실제 치료비를 지급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정액보장형'은 특정한 질병으로 진단될 때 고액의 보험금을 지급받거나 혹은 장기간의 입원을 해야 되는 질병 치료에 적합하며, '실손보장형'은 단기간에 고액의 치료비를 써야 하는 상해 치료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액보장형'과 '실손보장형'을 적절히 결합하여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료 '환급형'과 '소멸형'

건강보험 상품은 보험기간 만료시에 이미 납입한 보험료를 돌려받을 것인지 말 것인지에 따라 '환급형'과 '소멸형'으로 나눕니다. '환급형'은 보험료가 다소 비싼 반면에 보험만기시 납입보험료의 전부 또는 일부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소멸형'은 보험료가 싼 반면에 보험만기시 납입보험료를 돌려받을 수 없습니다. '정액보장형'과 '실손보장형' 모두에 보험료 '환급형'과 '소멸형' 상품이 있습니다.

'개인형'과 '가족형'

건강보험 상품은 한 가족이라도 따로 따로 가입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그런데 15세 미만에 대해서는 건강보험을 받아주는 보험사가 드뭅니다. 대신에 부모가 건강보험을 가입하면서 자녀 특별약관을 첨부할 수 있는 보험사가 있습니다. 개인별로 가입하는 건강보험을 '개인형'이라고 부른다면 부모의 건강보험에 자녀 특별약관을 첨부할 수 있는 건강보험을 '가족형'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