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심부전, 심비대의 식이요법
출처: 인슈넷

심장의 부담을 최소로 하며 심근 수축력을 올리고 체액보유로 인한 부종을 제거하는 것이다.

  1. 염분을 제한하고 물을 많이 마시지 않는다. 염분의 제한이 매우 중요하다. 나트륨이 많아지면 혈액 등의 세포외액이 증가, 심부전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제한하여야 한다. 특히 통조림, 스낵류, 소금으로 조미한 견과류 등을 섭취하지 않도록 제한한다.
  2. 단백질, 고단위 비타민, 칼슘 등의 섭취를 부족하게 하지 않게 충분히 해야 하며, 수면을 충분히 취하고 과로를 피한다. 되도록 섭취되는 칼로리를 계산해보는 것이 중요하며 과식이 가장 해롭다. 특히 우심부전 환자는 위의 팽만감이 발생하므로 1일 3회 식사보다 소량 씩 1일 4회 식사하도록 한다.
  3. 심부전 환자의 경우 저단백혈증이 생기기 쉬우며, 심한 경우에는 단백 유출성 위장병이 생길 수 있으므로 될 수 있는 대로 고단백식을 섭취해야 한다. 두부, 쇠고기, 돼지고기의 등심, 닭의 가슴살, 생선회 등 위장에 부담이 없는 적은 고단백식을 권한다.
  4. 식물성기름을 이용한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하도록 한다. 울혈로 혈류가 저하되고 혈전이 형성되는 등 혈관계질환을 쉽게 유발하므로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농도를 낮추기 위해 동물성 기름보다는 식물성기름을 사용하여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5. 에너지를 제한하므로 비타민과 무기질은 충분히 보충한다.
  6. 섬유소는 장내에서 가스를 형성하여 심장에 부담을 주므로 너무 많이 섭취하는 것은 좋지 않다.
  7. 탄산음료 등도 위, 장에 가스를 형성하여 심장에 자극을 주므로 마시면 좋지 않다. 심장에 자극을 주지 않도록 무자극성 식사를 하며 카페인이 많은 커피, 홍차는 물론 코코아, 초콜릿 등의 섭취를 금한다.
  8. 금연을 해야 하며 술은 소량만 마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