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간기능 검사(ALT)의 주의 사항
출처: 인슈넷
  1. 수치 증가의 원인     
    이들 효소가 증가된 것으로 나타난 경우 몇 가지 원인을 생각할 수 있다. 상습적인 음주로 인해 지방간이나 알코올성 간염, 간경변 등이 발생한 경우 비만이나 당뇨 같은 성인병으로 인해 간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간염이 유발되어 간세포에 손상이 생긴 경우 간에 무리를 줄 수 있는 약물을 사용하여 간에 손상을 준 경우. 간암과 같은 원인에 의해 간의 손상이 발생하여 증가된 경우이다. 따라서 이들 검사를 통해 이들 수치가 증가된 것으로 나타나면 그 원인을 찾아 해결하기 위한 후속 조치가 있어야만 한다.
  2. 수치 증가 정도의 의미
    • 100 이하로 증가 : 35에서 100이하로 증가된 경우 이 경우에는 만성 간염, 지방간, 간경변, 간암 등을 생각할 수 있으며, 만성간염의 경우 GPT가 GOT보다 더 상승되어있는 것이 보통이다. 나머지 지방간, 간경변이나 간암 등에서는 반대로 GOT가 GPT 보다 증가되어있다.
    • 100~500 증가 : 이 경우는 만성간염, 알코올성 간염, 심근경색과 같은 심장의 질환 그리고 근육의 질환을 의심할 수 있다. 이 경우 역시 만성간염에서는 GPT가 GOT보다 더 상승되어있고, 나머지 질환에서는 대체로 그 반대의 소견을 보인다.
    • 500 이상 증가 : 이 경우에는 막 시작한 급성 간염, 또는 활동을 하지 않고 만성화 되었던 간염이 다시 활동을 빠르게 시작한 경우 심장의 질환이 급성으로 진행되고 있는 경우를 생각할 수 있으며, 간 독성이 심한 약물을 복용한 직후 나타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