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리루빈(total-bilirubin)이 높게 측정되는 경우

증가 빌리루빈의 형성에는 간뿐 아니라 적혈구에서 형성되는 과정, 담즙을 통해 십이지장으로 배설되고 난 후 과정도 포함되므로 빌리루빈이 높게 측정되는 경우에는 이 세가지 과정을 모두 고려해야만 한다.

  1. 간에 도달하기 이전의 문제가 있는 경우 간에는 이상이 없으나 간에서 처리할 수 있는 능력 이상으로 빌리루빈이 만들어지는 경우로 어떤 원인에 의해 적혈구의 파괴가 심해진 경우를 생각할 수 있다. 빌리루빈은 간에서 대사되어 물에 녹는 직접형 빌리루빈으로 변하므로 이 경우에는 물에 녹지 않는 간접형 빌리루빈이 증가하게 된다.
  2. 간의 문제로 인해 빌리루빈이 증가된 경우 적혈구의 파괴 속도에는 별 문제가 없으나 간 세포의 손상으로 말미암아 빌리루빈의 처리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이다. 간염, 간경변 등의 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이들 질환에서 피부색이 노랗게 변하는 것도 이 빌리루빈의 농도가 증가하여 피부에 침착하기 때문이다.
  3. 간에서 배출되고 난 후의 문제에 의해 빌리루빈이 증가된 경우 적혈구의 파괴, 간에서의 처리가 모두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만 담즙을 통해 배출되는 과정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를 들 수 있다. 예를 들어 담낭을 통해 십이지장으로 담즙이 배출되는데 이 배출되는 구멍이 막히는 경우이다. 이 경우에는 간에서 물에 녹는 직접형 빌리루빈으로 만드는 과정에는 이상이 없고 배출이 되지 않아 체내에 쌓이게 되므로 직접형 빌리루빈이 증가하게 된다. 이 경우 배출구가 완전히 막히게 되면 대변의 색이 비지와 비슷한 회백색으로 변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