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윌슨씨병에 대한 상식
출처: 인슈넷
  1. 구리가 축적되는 부위는 어디인가?
    몸 속에서 구리가 제일 많이 가는 부위는 간이다. 따라서 윌슨병에 의해 구리가 몸 속에 쌓이게 되면 간에 축적이 된다. 간뿐 아니라 혈액에도 구리가 많아져서 혈액을 따라 구리가 머리로 올라가며 머리 중에서 기저핵이라는 부위에 구리가 축적되게 된다. 그 외에도 신장과 뼈 등에도 축적된다.
  2. 유전되는 병인가?
    윌슨병은 유전성 질환이다. 우성 유전과 열성 유전 중 윌슨병은 열성유전에 속한다. 즉 부모 대에는 없지만 조부모 대에 질병이 있을 수 있으며 같은 형제에서도 여럿이 나타날 수 있다. 윌슨병 환자의 가족이나 친척인 경우에는 검사를 해서 조기에 이를 발견, 증상을 미리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치료는 가능한가?
    치료가 가능하다. 이미 발병의 원인을 알고 있기 때문에 몸 속의 구리를 배출시키거나 흡수를 줄이는 방법으로 치료를 할 수 있다.
  4. 치료제는 어떤 것이 있나?
    몸 속의 구리를 빼내는 약제는 구리와 같은 중금속과 결합해 같이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약제이다. 그리고 구리 흡수를 방해하는 약제는 장에서 구리와 경쟁적으로 흡수되므로 구리대신 약제가 흡수되어 구리 흡수를 방해한다. 치료 중에는 비타민이 부족해질 수 있으므로 비타민 B도 같이 복용한다. 더불어 구리가 많이 들어 있는 음식도 피해야 한다.
  5. 윌슨병 약물치료의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나?
    약제에 따라 부작용도 다르겠지만 재생불량성 빈혈, 신장질환 및 피부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상처가 아무는 것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다.
  6. 주의해야 할 음식은 무엇이 있나?
    당연히 구리가 많이 들어있는 먹거리는 절대적으로 피해야 한다. 구리가 많이 함유된 음식으로는 소나 돼지의 간, 땅콩, 초콜릿, 커피, 어패류, 바다가재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