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요도(요관)질환의 식이요법
출처: 인슈넷
  1. 이뇨제를 사용할 때에는 비타민 B군과 C 같은 수용성 비타민과 미네랄들이 소변으로 많이 손실되므로 보조식품으로 보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비타민 B군은 수분 보유를 감소시켜 준다. 비타민 B군이 풍부한 맥주 효모, 간, 생선, 두류, 계란노른자, 통곡식, 소맥배아, 버섯, 채소나 과일로 먹는다. 비타민 C는 소변의 산도를 높혀서 세균의 번식을 억제해 준다. 비타민C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압착유(참기름이나 들기름), 소맥배아유, 해바라기씨, 호박씨, 견과류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2. 비타민 A는 요도 점막의 세포 재생을 도우며, 면역력을 향상시켜 준다. 비타민 E는 항상화제로써 면역력을 향상시켜 준다. 
  3. 간, 생선간유, 시금치, 당근과 같은 녹황색 채소와 녹즙으로 먹는다. 생채소(풋고추, 고춧잎, 피망, 케일, 양배추, 시금치, 토마토 등), 과일(키위, 오렌지, 딸기 등), 녹즙으로 먹는다.
  4. 소변이 안 나오면 수분 섭취량을 전날 소변량에 500ml 정도 더한 만큼으로 제한하여, 4시간마다 먹는다. 수분 섭취량에는 차, 우유, 국, 주스, 물, 얼음, 음료까지 포함된다. 식수나 조리용 물은 꼭 증류수를 쓰고 소변이 깨끗한 색이 될 때까지 9~12잔을 마신다. 식수 대용으로는 수박이나 배즙이 좋다.
  5. 소변이 안 나와 식품 중의 칼륨을 제한해야 할 경우에는 채소나 과일의 껍질을 벗겨 물에 데치거나 끓인 후 물은 버리고 조리한다.
  6. 마그네슘이 많이 든 통보리, 현미, 통밀빵, 메밀, 콩, 바나나, 감자, 마늘 등을 많이 섭취한다.
  7. 김치, 절인 음식, 장아찌, 장류 등의 짠 음식과 햄, 소시지, 어묵, 화학조미료 등의 음식을 절대 피한다. 지방의 과잉 섭취와 자극적인 양념은 피하는 것이 좋다. 수산이 많이 들어있는 대황, 시금치, 배추, 무, 비트, 커피, 차, 땅콩 등을 가급적 피한다. 동물성 단백질을 피한다. 무기 광물질로 만든 칼슘제재를 복용하지 않는다. 온천수를 마시지 않는다. 소금 섭취를 줄이고, 소금은 꼭 천일염을 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