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자폐증에 대한 잘못된 상식
출처: 인슈넷
  1. 자폐증은 어머니가 직장을 가진 경우에 더 많이 발생한다?
    아니다. 비록 자폐증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도 모르고 있지만, 뇌의 문제라는 사실은 밝혀졌다. 자폐증이 부모의 잘못된 양육 때문이라는 주장은 1970년대에나 어울릴 법한 생각이다. 자폐증의 원인에 대해 일부 연구자들은 두뇌의 특정 부분에 이상이 있거나, 두뇌 속의 화학물질 구성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제기하고 있다. 그밖에 유전적인 요인도 관여한다고 생각되고 있다. 한편 자폐증은 전 세계적으로 모든 인종, 국적, 사회 계층에서 고르게 나타난다. 미국의 경우 5백 명 가운데 1명이 자폐증에 걸리며 그 중 80%는 남자 아이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자폐인들은 모두 영화 『레인맨』의 주인공처럼 머리가 좋다?
    아니다. 영화 『레인맨』의 주인공처럼 특정 분야에서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자폐인들도 있지만, 그 수가 많지는 않다. 상당수의 자폐인들은 정신지체를 동반하기 때문에 단순 기억도 어려운 경우가 많다.
  3. 자폐증은 정신지체이다?
    아니다. 정신지체는 정신 발달의 전 부문에 걸쳐 발달이 지연되는 것이고, 자폐증의 경우는 의사소통이나 다른 사람과의 관계 형성에 장애가 있지만, 다른 부문에서는 훌륭한 능력을 보일 수도 있다. 특히 정신지체인은 대부분 대인관계를 회피하지 않고 오히려 사람을 좋아한다는 점에서 자폐와 다르다.
  4. 자폐증을 가진 사람은 직업을 가질 수 없다?  
    아니다. 일반적으로 자폐증을 가진 사람은 대인관계를 많이 고려할 필요가 없고, 조직적이며 약간은 반복적인 일이 포함된 직종의 일을 잘 해낼 수 있다. 예술가나 피아노 조율사, 농장 근로자, 사무실 근로자, 컴퓨터를 쓰는 일, 조립 라인상의 생산 근로자 등 사람들과 접촉이 많이 필요하지 않은 차단된 일터나 근무 환경에서 훌륭하게 일을 해내는 사람들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