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경성 식욕부진의 합병증

  1. 심리적위축: 우울증이 생기고, 자살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된다. 음식에 집착하게 되고 폭식하고 싶은 충동이 강해진다. 대인관계 장애, 대인관계에 대한 관심이 줄어 들고 친구와도 멀어지고 소외감 단절감을 느끼게 된다.
  2. 추위에 민감해짐: 혈액순환이 잘 안되어 손발이 차갑고 새파래지며 붓고 동상에 걸리기 쉬워진다. 어떤 신경성 식욕부진환자는 저체온으로 인해 사망하기도 한다. 서맥, 저혈압, 졸도가 일어나기도 한다.
  3. 수면장애: 일찍 깨고 밤에도 여러 번 깨어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
  4. 방광약화: 밤낮으로 자주 소변을 보게 된다.
  5. 솜털: 특히 등, 얼굴에 솜털이 많이 생긴다.
  6. 골다공증: 뼈가 약해져 쉽게 골절이 되어 기형을 초래할 수 있다.
  7. 무월경, 월경불순: 심한 저체중으로 인한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월경이 사라지거나 불규칙해진다.
  8. 위궤양: 위가 줄어들어 음식을 조금만 먹어도 더부룩하고 불편해지며 회복이 된 후에도 위궤양이 지속될 수 있다.
  9. 변비: 장 운동이 느려지고 변비가 생기게 된다.
  10. 골수 이상: 적혈구와 백혈구의 형성이 충분하지 않아 빈혈이 생기고 쉽게 염증이 생긴다.
  11. 부종: 영양 부족으로 인해 간에서의 단백질 형성이 부족하여 부종(특히 발목과 다리) 일으키게 된다.
  12. 혈중 콜레스테롤 증가: 폐경기 이전의 여성은 에스트로젠에 의해 심장병의 예방효과가 있으나, 신경성 식욕부진환자의 경우 간기능 이상으로 인한 에스트로젠 부족으로 콜레스테롤이 증가한다.
  13. 신경, 근육손상: 계단을 오르기 힘들어지고 다리를 질질 끌며 걷고 심한 피로를 느끼게 된다.
  14. 저혈당: 머리가 멍해지고 심한 불안을 가져오고 지속되면 혼수와 사망에 이를 수 있다.
  15. 신장질환: 염증과 결석이 생기기 쉽고 신부전증을 일으킬 수 있다.
  16. 사춘기 성장발달 지연 및 중단: 소아 신경성 식욕부진의 경우 성장과 사춘기 발달이 늦어지거나 중단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