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주에 도움이 되는 방법

  1. 자만심과 수치심을 버리고, 실패했던 기억을 되살린다.
  2. 금단 현상, 신체적, 정신적 고통, 집중력 저하, 불면증 등은 의학적 도움을 받는다.
  3. 갈망(술마시고 싶은 생각)에 넘어가지 않는다.
  4. 정서적 혼돈은 잠시라고 생각하고 고통을 극복한다.
  5. 모든 생각을 금주하는데 집중하고, 오늘 하루만 술을 끊겠다고 생각하고 내일을 버리자.
  6. 회복된 사람에게 도움을 받고, 금주에 성공한 사람과 친하게 지낸다.
  7. 술 마시며 사용했던 힘을 회복하는데 사용하자.
  8. 전화로 도움을 청하며 자존심을 버리자.
  9. 술 좌석, 술은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10. 마셔도 된다 또는 마시고 싶다는 생각을 건전한 생각으로 이겨낸다.
  11. 과거 술 취했을 때 아픈 기억을 되살린다.
  12. 충분한 휴식과 화를 내지 않고 힘든 일 (배고픔, 분노감, 외로움, 피곤함)을 피하고전화, 친구와 대화, 신체적 운동, 청소, 감정이 사라질 때까지 대화를 하고 화를 풀자.
  13. 초코렛, 달콤한 차, 음료와 같은 음식을 먹고, 이발을 하는 등 외모를 깨끗하고 산뜻하게 한다.
  14. 공포감을 조절하는 것이 금주의 길이다. 상담, 전화, 시, 기도문, 명언집을 읽으며 마음의 평온을 찾는다.
  15. 24시간 계획과 10분 계획으로 모든 것을 인내하고, 매일 매일 승리의 나날이라 생각한다.
  16. 몇 달을 금주해도 성공이 아니다. 머지않아 술을 먹어도 괜찮을 거란 생각은 금물이다. 자만심은 재발을 유도하기 때문이다.
  17. 술 문제에 대해 솔직해지고, 거짓말을 안하고 실패하면 치료센터의 도움으로 치료를 다시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