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골 보호를 위한 좋은 생활습관

연골이 손상되면 관절염에 걸리기 쉽게 된다. 따라서 류마티스 관절염 등 많은 관절염 질환에 걸리지 않기 위해서는 우리 신체의 연골을 잘 보호해야 한다.

  1. 가벼운 운동
    연골이나 골조직이 많이 손상된 사람은 가벼운 운동조차 피하는 것이 제일 좋다. 하지만 그런 경우가 아니라면 오히려 너무 움직이지 않으면 관절염이 쉽게 올 수 있다. 따라서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가까운 곳까지의 산보나 등산 등은 연골에 좋고 그로 인해 관절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2. 좋은 자세
    관절의 연골 부위에 무리가 가지 않는 자세가 중요하다. 쪼그리고 앉아서 빨래, 걸레질을 한다거나 무리하게 쪼그려서 뜀뛰기를 하는 등 연골 부위에 힘이 실리고 무리를 줄 수 있는 자세는 가급적 피하는 게 좋다. 한가지 자세로 오래 있는 것도 연골에 좋지 않다. 따라서 자세를 계속 바꾸어 주는 것이 연골 보호를 위해 좋다.
  3. 식생활
    술이나 담배 등은 관절염을 악화시킨다. 너무 기름기가 과한 음식이나 자극적인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다. 만약 관절염이 있는 상태에서 이런 음식들을 섭취하면 염증이 더 유발 되고 이로 인해 연골에 더 많은 손상이 갈 수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