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암 치료시 식이요법
출처: 인슈넷
  1. 입맛이 없을 때
    식사시간에 얽매이지 말고 배가 고플 때마다 음식을 먹도록 한다. 식사시간, 장소, 분위기 등을 바꿔보고 가능하면 가족 및 친구와 함께 식사를 한다. 입맛을 돋우기 위해 탄산음료나, 차, 오렌지, 레몬에이드 등의 신맛의 음식을 적절히 사용한다
  2. 입과 목의 통증이 있을 때
    씹고 삼키기 쉬운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한다.(예: 죽, 미음, 국, 밀크쉐이크, 바나나 및 부드러운 과일, 으깬 감자, 수란, 거르거나 으깬 채소류 등) 믹서를 이용해 음식을 갈아준다. 입안이 쓰리면 빨대를 사용한다. 음식을 차게 하거나 상온으로 섭취한다 (뜨거운 음식이나 맵고 짠 음식은 피한다) 입안을 자주 헹구어 준다.
  3. 구강건조증이 있을 때
    레몬 주스처럼 달거나 신 음식을 섭취하면 침 분비가 많아질 수도 있다. (단, 입안이 약하거나 인후통이 있는 경우는 피한다) 침이나 사탕을 녹여 먹는다. 물을 조금씩 자주 마신다. 국물이 있도록 조리하여 삼키기 쉽게 한다.
  4. 메스꺼움이나 구토가 있을 때
    음식을 소량씩 자주 천천히 먹는다. 더운 음식보다는 차거나 상온 이하의 음식을 이용한다. 메스꺼운 음식이 있을 때 억지로 먹지 말고 식사 후 약 1시간 정도는 앉아서 휴식을 취한다. 머리를 약간 높인 상태에서 쉬고 입안을 찬물이나 구강세정제로 헹구어 준다.
  5. 변비가 있을 때
    아침 기상 후나 자기 전에 찬물을 마셔 장 운동에 도움을 준다.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잡곡류, 생야채, 과일, 감자 등)을 섭취한다. 누워만 있는 경우 배를 부드럽게 문질러 준다. 가볍게 걷기 운동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