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의 식이요법

  1. 음식 조절
    • 비만은 요산의 상승과 연관이 있으므로 체중을 조절하고 술이나 고기를 적게 섭취한다.
    • 요산이 체외로 잘 배출되도록 하루에 물을 2리터 이상 마시는 것이 좋으나, 음주 후 소변량이 많아지거나 짜게 먹고 물을 마시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주의한다.
    • 퓨린 생성을 억제하기 위해 퓨린이 많은 식품을 제한한다. 퓨린이 많은 식품은 내장부위, 고기가 들어간 모든 국물류(각종 국 및 고기를 우려 만든 소스류), 등푸른 생선(고등어, 정어리, 청어, 삼치 등), 맥주 등이다. 퓨린이 중정도로 함유된 기름기가 적은 살코기, 등푸른 생선을 제외한 생선류, 닭고기, 시금치, 버섯, 아스파라거스 등은 1주일에 1~2번, 식사 시 소량만 먹도록 한다.
  2. 적당한 운동
    • 유산소 운동인 수영, 고정식 자전거, 속보 등을 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 전에는 충분한 준비운동과 수분을 섭취하고 운동 시에도 수시로 물을 마시면서 운동하는 것이 좋다.
    • 간혹 물을 섭취하지 않은 상태에서 강도가 높은 운동을 하거나 더운 곳에서의 과도한 운동으로 땀을 많이 흘리게 되면 체내의 요산량이 증가되어서 통증이 심해 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