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시경 검사의 종류

  1. 위내시경
    끝에 카메라가 달려 있는 가는 고무 호스와 같은 내시경 기구를 입으로 삼켜서 식도, 위, 십이지장과 같은 상부위장관을 검사자의 눈으로 들여다 보는 검사법이다. 이 검사를 통해서 염증, 궤양, 폴립, 암, 정맥류, 협착(좁아짐)과 폐색(막힘)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이상이 의심되는 부분의 조직검사를 시행할 수 있다.
  2. 직장경/S자 결장경
    길고 신축성 있는 내시경 튜브를 항문을 통해 삽입해서 항문, 직장 혹은 s자 결장의 형태를 눈으로 확인하여 이상여부를 판단하는 검사이다. 이 검사를 통해서 항문과 직장, S자 결장의 암, 폴립, 궤양, 염증성 질환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이상이 의심되는 부분의 조직검사를 시행할 수 있다.
  3. 대장내시경
    결장경 검사와 마찬가지지만 전체 대장을 관찰한다는 점이 다르다. 이 검사로 대장 용종대장암과 염증성 장질환, 가족성 용종증과 같은 병을 진단할 수 있으며, 원인을 모르는 장출혈과 만성설사의 원인을 밝힐 수 있으며, 직접 출혈을 막을 수도 있고 용종을 제거할 수도 있다.
  4.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 조영술
    내시경적 역행성 담췌관 조영술(ERCP)은 내시경을 이용하여 황달이 있는 사람의 담관 및 췌관을 조영하는 검사방법이다. 위내시경 과정과 비슷하나, 십이지장까지 볼 수 있으며 담석 및 담관암, 췌장암의 진단 및 치료에 사용된다.
  5. 기관지 내시경
    기관지 내시경 검사란 기관지 내시경을 이용하여 기관지 내부를 직접 관찰하고 필요에 따라 병소 조직을 얻어 기관지 질환 및 암 등 호흡기 질환을 진단하는 검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