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부신피질 호르몬제의 복용시 주의사항
출처: 인슈넷
  1. 복용 방법
    1일 1회 복용은 아침식사 때 과일주스나 유동식, 우유에 섞어 복용하고 1일 3회는 오전7 시, 오후3시, 저녁11시 등 일정한 간격으로 시간을 정해놓고 복용한다. 복용을 잊은 경우에는 복용 회수에 따라 격일 복용의 경우 다음날 12시 이전에 생각이 나면 즉시 복용하고 12시 이후일 경우 복용을 생략하고 다음 복용량부터 다시 시작한다. 1일 1회 복용의 경우 생각난 즉시 복용하며 다음날 복용시에 생각나면 2배량으로 복용하지 않아야 한다. 1일 2회 이상 복용의 경우 생각난 즉시 복용한 후 그로부터 시간을 나누어 복용하되 다음 복용시에 생각나면 2회량을 같이 복용한다.
  2. 미리 의사, 약사에게 알려야 할 사항
    아스피린, 관절염 치료제, 항혈액응고제, 이뇨제 등의 복용(같이 복용하면 위장관 자극이 심해져 궤양이 생기기 쉬움), 과거에 전간, 궤양, 결핵 등을 앓은 경우, 신장이나 간장 질환 혹은 기능 저하가 있는 경우에는 미리 알려야 한다.
  3. 복용 중 다음 반응이 보이면 전문가에게 알려야 한다.
    오심, 구토, 위장자극, 검은 변, 두통, 현기증, 불면, 불안, 발한과다, 불규칙 한 생리 혹은 생리중단, 얼굴이 붉어짐, 쉽게 멍들거나 피부에 자줏빛 반점 등이 지속 혹은 점점 심해질 경우, 특히 장기복용 환자의 경우 체중의 증가, 얼굴 및 하지의 부종, 근육통, 눈의 통증, 시야 이상, 감기나 감염증이 지속될 경우에는 전문의에게 알려야 한다.
  4. 준수 사항
    의사가 처방한 용법, 용량을 꼭 지키도록 하고 전문가의 지시 없이 감량하거나,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 된다. 갑자기 복용을 중단할 경우 식욕저하, 오심, 구토, 졸음, 두통, 지각탈실, 발열, 근육. 관절의 통증, 피부박리, 체중감소 등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지시에 따라 서서히 감량한 후 투약을 중지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