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자궁근종의 예방
출처: 인슈넷
  1. 스트레스 절대 조심 : 스트레스는 기혈의 순환을 방해하고 울체를 일으키기 때문에 근종의 주요원인이며 악화시키는 요인이다. 운동, 취미 생활로 스트레스를 풀도록 한다.
  2. 규칙적인 운동 : 규칙적인 운동은 기혈의 순환을 원활히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걷기, 조깅, 산책, 에어로빅, 테니스, 등산 등 취향에 맞는 운동을 30분 이상씩 꾸준하게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월경 중 과로 금물 : 월경 중에는 자궁이 민감하고 약해지기 쉽기 때문에 과로를 피하고 성관계도 자제하며 청결을 유지한다.
  4. 변비조심 : 변비는 에스트로겐의 분비를 촉진하며 근종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이 되므로 꼭 예방하거나 치료해야 한다.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물을 많이 먹는다.
  5. 전자파 조심 : 전자파도 근종의 성장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에 컴퓨터, 전기장판, 전자레인지, TV 등에서 발산되는 전자파를 멀리한다.
  6. 꽉 끼는 옷은 금지 : 몸에 꽉 끼는 거들이나 청바지, 스커트 등은 골반 내의 혈액 순환을 방해하여 자궁의 기능을 악화시킬 수 있다. 통풍이 잘되는 옷이 자궁에 좋다.
  7. 아랫배를 따뜻하게 : 자궁은 찬 기운을 싫어한다. 배꼽티, 미니스커트를 피하고 차가운 자리에 오래 앉아 있지 말며 수영도 하지 않는다. 특히 여름철 에어컨을 조심해야 한다. 하복부 찜질, 쑥뜸, 반신욕을 꾸준히 하면 좋다.
  8. 반신욕을 꾸준히 : 하복부를 따뜻하게 하고 전신의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기 때문에 근종 환자에게 매우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