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에 좋은 음식

  1. 수박·사과·자두: 아미노산의 일종인 시트룰린 성분이 체내에서 단백질의 분해를 도와주고 소변생성을 촉진, 이뇨작용을 원활히 해주어 신장병과 해열작용, 피로회복에 좋다.
  2. 토마토·옥수수·녹두·팥·율무·마늘·잉어·박·찹쌀·샐러리·오이·검정 콩·호박: 대부분 신체의 이뇨작용을 도와 신장기능을 도와 주는데, 특히 토마토의 임상효과가 좋다.
  3. 생강·대추·계피·게·배·포도·오렌지·다량의 물·녹차 :하루에 8컵 이상의 물을 천천히 마셔 신장기능의 이뇨작용과 신체 내 대사를 돕는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차가운 물 한 컵을 먹으면 결석을 방지해 준다. 이때 물은 전해물질이 적은 부드러운 연수가 좋다. 그러나 지나치게 많은 양의 물을 섭취하면 안 된다.
  4. 달걀·생선·고기류의 양질의 단백질 식품 섭취량을 제한: 이들이 섭취가 중요하나 보통 때의 절반 정도만 먹도록 한다.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요소, 요산, 크레아틴과 같은 단백질 대사물질이 신장을 통해 모두 배설되지 못해 혈액에 축적되면서 독소로 작용하게 되기 때문이다.
  5. 크렌베리 주스: 시중에 나와있는 제품은 설탕을 너무 많이 첨가한 것들이므로 가능하면 유기농 제품을 구해 열매로 직접 먹는 것이 좋다. 남자들의 전립선이나 여성들의 방광염등 비뇨기과 질병에 효과가 좋다.
  6. 싱겁게 먹는다: 염분이 많이 축적되면 고칼슘혈증을 유발하고 신장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참고] 반면에 시금치·바나나·초콜릿·코코아·캬라멜·흑설탕 등의 칼륨 함량이 높은 식품, 알코올, 카페인, 고단백질음식(육식), 유제품, 짜거나 맵거나 자극적인 음식(생마늘, 양파와 파, 고춧가루 등)은 신장에 좋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