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서비스 > 건강상식 > 요실금에 대한 잘못된 상식
  1. 요실금은 질병이 아니고 노화로 인한 자연스런 현상이다?
    아니다. 요실금 그 자체로는 질병이라고 할 수 없지만, 분명한 것은 저절로 증세가 생기는 것이 아니며,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일반적인 증상이라고는 할 수 없다. 요실금은 다른 질병으로 인한 결과일 수 있으며 방광이나 그 신경조직에 연관된 본질적인 문제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다.
  2. 요실금은 걱정할 만큼 심각한 것이 아니다?  
    아니다. 요실금은 방광과 방광을 지지하는 구조 또는 그와 연관된 인체 기관의 기능이 이상을 일으킨다는 신호이기 때문에 잠재적으로 심각하다고 할 수 있다. 요실금 환자는 방광감염, 우울증 등에 걸릴 위험성이 높으며, 요실금으로 인한 불편하고 예측할 수 없는 당황스러움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이나 대인관계에 상당한 지장을 초래한다. 또한 수면을 방해하거나 부부관계의 친밀감에 큰 장해가 되기도 한다.
  3. 평소 건강관리를 잘 하므로 요실금에 걸릴 위험이 없다?
    아니다. 불행히도 요실금은 남녀 모두에게 특별한 위험요소나 징후없이 발생할 수 있으며, 많은 요실금 환자들이 자신도 모르는 위험 요소를 지니고 있다.
  4. 젊기 때문에 요실금에 대하여 걱정할 필요가 없다?
    아니다. 아직 젊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가 없을 수도 있지만, 방광문제는 나이와는 무관한 것이므로 평상시 관심을 가지고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복압성(긴장성)요실금 여성 환자 3 명중 1 명이 35 세 이전에 발생하고 있다.
  5. 나이가 너무 많아 요실금 치료가 불가능하다?
    아니다. 요실금 치료에 나이는 아무런 장해가 되지 않는다. 요실금은 나이와 증상의 정도에 관계없이 치료될 수 있으며, 완치도 가능하다. 인생에 있어 나이가 많다고 해서 삶의 질을 높이지 못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으며, 다양한 치료법의 개발로 인하여 요실금은 치료될 수 있으며 자신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6. 요실금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수술이 꼭 필요하다?
    아니다. 요실금을 치료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요실금의 원인과 증상에 따라 그 치료 방법이 다를 수 있으며, 케겔운동 또한 모든 종류의 요실금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니다. 특히 절박성 요실금은 약물투여로 상당히 호전될 수 있으나, 복압성요실금에는 치료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자신의 요실금 증상과 원인을 잘 파악하여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방법을 선택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