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뇌종양의 식이요법
출처: 인슈넷
  1. 식사원칙 : 항암 치료나 방사선 치료는 환자의 체력에 심한 부담을 주기 때문에 무엇이든 골고루 잘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2. 탄수화물 : 탄수화물은 우리 몸에 열량을 공급하는 주요 에너지원으로, 부족하게 되면 기초체력 저하, 피곤함, 체중감소 현상의 특징을 보이게 된다. 탄수화물이 풍부하게 포함된 음식으로는 밥, 국수, 빵, 떡, 감자, 고구마, 옥수수 등이 있다.
  3. 단백질 : 단백질은 체세포의 구성 요소로서 우리의 몸을 구성하고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며, 각종 효소, 호르몬, 항체의 성분이 된다. 단백질 식품으로는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의 육류와 생선류, 조개류, 계란, 두부, 우유 등이 있다.
  4. 지방 : 지방은 탄수화물과 같이 우리 몸에 열량을 공급하는 주요 에너지원으로 참기름, 들기름, 콩기름, 버터 등에 함유되어 있다.
  5. 비타민과 무기질 : 우리 신체의 생리기능을 조절하는 대표적인 조절 영양소로 비타민과 무기질이 있는데, 인체의 정상적인 성장, 발달 및 건강 유지에 필수적이므로, 적은 양이지만 규칙적으로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
  6. 혈당의 조절 : 종양 환자의 뇌 부종을 치료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스테로이드제제로 인해 당뇨병이 잘 발생하므로 혈당의 조절에 신경을 써야 한다.
  7. 영양의 공급 : 구토나 메스꺼움의 증상, 의식의 저하 등으로 인하여 스스로 음식을 섭취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튜브를 통한 영양공급, 정맥주사를 통한 영양공급을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