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설사의 식이요법
출처: 인슈넷

식이요법은 설사의 치료에서 가장 기초가 되는 것으로 수분 및 전해질의 보충과 함께 설사를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물을 피하고 환자 개개인에 적절한 식이 요법을 실시하여야 한다.

  1. 물은 식사 1시간 전에나 2시간 후에 마신다.
  2. 현미, 좁쌀, 보리를 죽을 끓여 먹는다. 식사는 조금씩 여러 번 나누어 먹으며, 음식물은 잘 씹어 먹는다.
  3. 크래커, 바나나, 토스터 등 가벼운 음식을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좋다.
  4. 급성 비특이적 설사에서는 첫 24시간 동안 음식 섭취를 피하고 물, 보리차를 2~3ℓ를 섭취한 후 다음 24시간 동안 밥, 수프, 빵 등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도록 한다.
  5. 여행자 설사는 경구용 수분 공급액을 마시는 것이 좋다. 경구용 수분 공급액이 없는 경우에는 과일주스, 카페인을 함유하지 않은 음료수, 끓인 물을 마셔도 괜찮으며 크래커를 먹도록 한다.
  6. 우유를 마시면 설사를 하기 쉬운 사람의 경우 우유를 피하도록 하며, 우유를 마실 경우에는 따뜻하게 하여 천천히 마시도록 한다.
  7. 점차 정상적인 식이로 바꾼다.
  8. 알코올, 사탕, 단 음식, 콩, 카페인을 함유한 음료, 날 채소, 구운 음식, 요리하지 않은 음식 등의 섭취는 피한다. 또한 찬 음료, 찬 음식, 기름기나 섬유질이 많은 음식, 소화하기 힘든 음식, 자극성이 강한 음식의 섭취는 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