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배변감을 무시하면 안 된다. 아침 식사 후 10분 이상 동안 대변은 보도록 시도 해보고 효과가 없으면 식후에 다시 시도해 본다. 지속적이고 의식적인 반복 훈련으로 배변반사를 정상화시킬 수 있다.
  2. 매일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냉수, 찬 우유, 주스 등을 마신다. 아침 식사를 규칙적으로 하고 아침은 천천히 많이 먹도록 한다.
  3. 식사는 변을 부드럽게 해 주고 변의 양이 많아지게 하며 변이 잘 나오게 해 주는 구성으로 한다. 즉, 충분한 양의 수분(1일 6∼8컵 이상)과 섬유질의 섭취가 중요하다. 소금, 설탕, 밀가루, 커피, 홍차, 술 등은 피한다.
  4. 식사는 편안한 분위기에서 규칙적으로 적당한 양을 먹고, 가장 편리한 끼니를 택하여 식사 후 15∼30분간 화장실에 가서 서두르지 않고 편안한 마음으로 변 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5. 스트레스와 분노를 풀 수 있도록 하는 생활습관을 갖는다.
  6. 복부마사지를 하면 변비에 도움이 된다. 중증일 경우 10일간 생즙 단식을 한다.
  7. 대장의 연동운동 및 배의 근육을 단련시킬 수 있는 운동을 규칙적으로 한다. 걷기, 조깅, 계단 오르기, 수영, 자전거, 승마, 복근 운동 등을 규칙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