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유방축소술의 부작용
출처: 인슈넷
  1. 전신마취 합병증
    아주 작은 확률이긴 하나 전신마취로 인해 폐나 간 등에 기능이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특히 수술 후 2일 이내의 미열은 폐의 기능이상을 의미하므로, 기침이나 자발적 호흡을 꾸준히 한다. 몇 십만 분의 일의 아주 드문 경우이기는 하나 전신마취 중 여러 가지 쇼크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대부분은 수술 중에 해결할 수 있으므로 걱정할 것은 못되나 몇 년에 한 건 정도는 사망에 이를 수 있다.
  2. 유두, 유륜 부위의 혈류 장애
    유륜과 유두주위의 혈류장애로 인해 수술 후 조직손상이나, 심할 경우 괴사될 수 있으나 흔하지는 않다. 전체 면적의 유두, 유륜이 괴사되었을 경우에는 유두, 유륜 이식술이나 재건술 등을 고려해야 한다.
  3. 흉터
    불가피하게 유륜 주위와 가슴에 흉터가 남게 된다. 흉터가 안정화되려면 적어도 1년 이상의 오랜 기간이 필요하므로, 수술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상태에서 눈에 띄는 흉터는 너무 걱정할 것은 아니며 대개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뚜렷이 호전된다. 하지만 드물게 흉터가 벌어지거나 보기 싫은 상태로 되는 경우에 약물주사나 흉터 교정술을 고려해 볼만하다.
  4. 수유 장애
    대부분의 유방 축소술은 정도의 차이가 있으나 불가피하게 수유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이는 환자가 수술 전에 반드시 숙지해야 하는 내용 중 하나이며, 특히 미혼 여성의 경우 이를 잘 감안하여 수술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
  5. 유두감각의 저하
    대부분의 유방 축소술은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불가피하게 유두감각의 저하를 일으킨다. 하지만 이 중 상당수는 6개월부터 1년 정도 지나면 상당부분의 감각기능을 회복한다. 간혹 감각저하가 영구히 지속되는 경우도 있으니 수술 전에 반드시 이를 숙지해야 한다.
  6. 비대칭
    과다 유방조직이 절제된 후 좌우 유방의 크기가 다르거나 유두의 위치가 비대칭성을 보일 수 있는데, 대부분 필요시 재교정이 가능하다. 비대칭 여부의 판단은 수술 후 6개월 이상이 지나서 하는 것이 좋으며, 그 전의 조급한 판단은 부기로 인해 왜곡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7. 혈종/감염
    기타 수술과 마찬가지로 혈종이나 감염이 생길 수 있으나, 흔하지 않고 발생하더라도 대부분 쉽게 교정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