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의 식이요법

  1. 단백질은 적당히섭취한다.
    무리하게 많은 단백질 식품의 섭취를 피한다. 단백질의 지나친 섭취는 오히려 골격의 손실을 초래한다. 단백질은 생선, 두부를 중심으로 적당량을 섭취한다.
  2. 균형 있는 식사를 한다.
    현미잡곡밥을 중심으로 매끼 균형 있는 식사가 되도록 한다. 특히 소화흡수력이 저하된 노년기의 전반적인 영양결핍이 골다공증발생에 영향을 주므로 잦은 결식이나 편식을 피하십시오.
  3. 칼슘을 충분히 섭취한다.
    우리나라 성인 1일 칼슘 권장량은 700㎎이다. 칼슘 흡수율을 증가시키려면 위산 형성에 필수적인 비타민B군을 매일 충분하게 섭취한다. 칼슘이 많은 식품은 우유나 유제품, 뼈째 먹는 생선, 우렁이, 굴, 대하, 두부, 깨, 호두, 미역, 다시마, 시금치, 키일, 코코아, 곡류 등이다. 칼슘 외에도 구리, 아연, 망간 등 미네랄이 부족되지 않도록 한다.
  4. 비타민 C를 섭취한다.
    비타민C는 골격을 구성하는 단백질인 콜라겐 형성에 필수적이며, 비타민A나 E와 함께 노화를 지연시켜주는 항산화 영양소이다.
  5. 인과 아이소플라본을 섭취한다.
    인의 섭취량은 칼슘 섭취량과의 비가 1:1일 때 가장 바람직하다. 또한 식물성호르몬이라고 불리는 아이소플라본을 충분히 섭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