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1. 칼슘: 우골분, 저지방우유나 유제품, 뼈째 먹는 생선(멸치, 미꾸라지, 뱅어포 등), 굴, 대하, 두부, 깨, 호두, 미역, 다시마 등
  2. 아이소플라본: 대두, 검정콩, 아마씨 등과 두류 가공식품인 두부, 된장 등
  3. 비타민 B군: 맥주효모, 간, 생선, 두류, 계란노른자, 통곡식, 소맥배아, 버섯, 채소나 과일 등
  4. 비타민 C: 신선한 생채소와 과일, 녹즙 등
  5. 비타민 A: 간, 생선간유, 시금치, 당근과 같은 녹황색채소와 녹즙
  6. 비타민 E: 압착유(참기름이나 들기름), 소맥배아유, 해바라기씨, 호박씨, 견과류 등
  7. 채소류: 고추잎, 돌나물, 무말랭이, 케일, 깻잎 등 녹황색 채소류와 해조류 등을 나물, 생채소 등으로 충분히 섭취한다. 나물에는 깨소금을 이용한다.

[참고] 반면에 햄을 비롯한 가공육류 등 정제가공식품이나 카페인 음료, 청량 음료, 과음(1회 소주 반병이하, 주 1~2회 이하), 흡연, 커피, 탄산음료와 소금(칼슘 흡수 방해 또는 배설 촉진)의 과다한 섭취 등은 골다공증에 좋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