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십이지장 궤양에 좋은 음식
출처: 인슈넷
  1. 우유, 요구르트, 버터, 달걀 반숙 : 우유는 수시로 먹거나 배고플 때 먹으면 위안에 위벽을 지켜주는 작용을 하므로 아주 좋다. 그러나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위산이 너무 많이 분비되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2. 감자 : 궤양의 통증을 멈추는데 효과가 있으므로 즙을 내어 한번에 두어 스푼씩 공복에 마신다.
  3. 토마토 : 토마토는 주스를 만들어 평소에 늘 마시면 좋다.
  4. 벌꿀 : 벌꿀을 데워서 빈속에 한 숟가락씩 장기 복용하면 궤양이 아물 수도 있다.
  5. 단백질 식품 : 치즈, 두부, 메주콩(으깬 것), 흰살생선, 닭(가슴살) 돼지고기(등심) 힘줄이 많은 것은 피하고, 부드러운 부위만 섭취한다.
  6. 연하고 신맛이 없는 과일 : 감, 배
  7. 위액의 분비를 자극하지 않는 음 : 미음, 죽, 진밥, 크림수프, 찹쌀밥, 싱거운 미역국, 된장국, 삶은 채소, 거른 채소, 무, 인삼차, 율무차 소량, 보리차 등

[참고] 반면에 지방이 많은 음식(소꼬리·돼지고기의 내장·청어·장어·정어리), 섬유질이 많은 음식(수박·복숭아·사과껍질·자두·배·양배추·씨눈·우엉·죽순·고사리·고비), 향이 진한 음식(우엉·죽순·샐러리·옥파·부추), 향신료(고추·후추·카레가루)음료(사이다·콜라·홍차·커피), 신맛·단맛이 강한 음식,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음식(구운고기·고기수우프·장어·젓갈·건어물·탈지분유·생달걀·죽순·생야채·고비·연뿌리·샐러리·부추·마늘·고추) 등은 좋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