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서비스 > 건강상식 > 대장에 좋은 음식
  1. 브로콜리 : 브로콜리의 꽃봉오리와 줄기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식이섬유는 장 속의 유해물질을 흡착시켜 배출하고 몸 속을 깨끗하게 비워준다.
  2. 사과 : 사과는 장을 깨끗이 하는 장 청소부라 할만 하다.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기능을 활발히 하고 소화를 늦춰 포만감이 오래 간다. 껍질에 많은 수용성 식이섬유 ‘팩틴’은 영양분의 소화, 흡수를 도와줘 변비와 설사를 예방한다. 또 장 속에 가스가 생기는 것을 막아주기도 한다. 무엇보다도 사과가 장에 좋은 이유는 정장 작용 때문이다. 사과는 장 속에 남아있는 콜레스테롤이나 식품 속에 든 해로운 첨가물을 몸 밖으로 내보내 장을 깨끗하게 해준다.
  3. 보리 : 보리에는 쌀의 5배나 되는 식이섬유가 들어 있다. 다만 소화가 덜 된 상태로 대장에 도착하기 때문에 발효 가스가 많이 만들어져 방귀가 잦아지기도 한다. 대신 대장 건강을 해치는 변비를 해소하고 노폐물 등 유독 성분을 빠르게 몸 밖으로 내보내는 작용을 한다.

[참고] 반면에 우유·치즈·요쿠르트·크림수프 등 유제품, 맥주·소주 등 주류, 카레, 후추, 콩류 등과 장관을 자극할 만한 음식이나 음료나 향신료는 대장에 좋지 않다. 자극성 음식은 피하고, 가스가 많은 사람은 콩류,우엉 등을 피한다. 또한 과도한 흡연이나 알코올은 삼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