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의 식이요법

  1. 매일 따뜻한 물을 충분히 섭취하고 증기를 들이마시면, 가래를 묽게 하여 기도에서 가래가 쉽게 배출될 수 있다. 수분을 자주 섭취하되, 식전 30분과 식후1시간 30분에 마시는 것이 소화에 좋다.
  2. 과식이 발작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음식은 적당히 먹는 것이 좋으며 특히 취침 전 늦은 시간에 저녁식사를 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알레르기성 천식환자의 일부는 음식물 섭취 후에 발작이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의 깊은 관찰이 필요하다.
  3. 비타민 A는 조직 재생과 면역계에 중요한 영양소이며, 대기 오염물질로부터 폐를 보호하며 기도점막의 건강에 좋다. 비타민A는 간, 생선간유, 녹황색 채소에 많다.
  4. 비타민 B군은 신경안정에도 좋고, 면역에 필요한 효소를 활성화시키므로 충분하게 섭취한다.
  5. 비타민 C와 P는 면역계를 튼튼히 하는 영양소로 기관지건강에 중요한데, 스트레스를 받을 때, 날씨가 춥거나 더울 때, 혹은 담배를 피우거나 대기오염의 상황에서 더 많이 필요하므로, 신선한 채소와 감귤류 등의 과일을 충분히 섭취한다.
  6. 잣, 호두, 해바라기 씨, 호박씨, 소맥배아유, 참기름, 들기름 등에 있는 불포화지방산과 비타민 E는 대기 오염물질로부터 기관지와 폐를 보호하고 면역력을 높여주므로 충분히 섭취한다.
  7. 도정하지 않은 곡류, 우유나 유제품, 멸치, 말린 새우, 해조류, 푸른 채소 등에 있는 칼슘, 마그네슘은 심한 천식을 완화시켜준다.
  8. 너무 차고 뜨겁거나 짜고 매운 자극적인 음식을 피한다.
  9.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우유, 밀가루, 계란, 초콜릿, 첨가물이 많이 든 가공식품의 섭취를 피하고 자연식을 한다.
  10. 지방질이 많은 음식을 피하고 담백한 음식을 섭취한다.
  11. 이뇨작용이 강한 커피, 홍차, 맥주와 담배 등은 금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