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두통의 식이요법
출처: 인슈넷
  1. 스트레스 완화 및 신경계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나이아신, 판토텐산 등 비타민B군이 결핍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나이아신은 브로콜리, 당근, 치즈, 계란, 생선, 우유, 감자 등에, 판토텐산은 두류, 육류, 계란, 모유, 신선한 채소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장내에서 비타민B군을 생산하는 유산균 식품을 먹는 것도 도움이 된다.
  2. 비타민C는 항스트레스 작용과 면역력 증진 작용이 있으므로 충분히 섭취한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가 좋다.
  3. 칼슘과 마그네슘이 뇌와 신체 사이의 신경자극의 전달을 원활하게 해주고 체액의 이동을 조절하여 주어, 칼슘을 보충하면 편두통의 해소에 도움이 된다. 우유나 잔뼈 생선, 해조류, 본밀 등으로 칼슘을 섭취하고, 유제품, 생선, 육류, 해산물 등으로 마그네슘을 충분히 섭취한다.
  4. 바나나, 카페인, 닭고기, 치즈, 소시지, 건어물, 가지, 땅콩버터, 초콜릿, 합성조미료(MSG), 일부 발효식품 등이 사람에 따라 두통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증상에 따라 섭취를 제한한다.
  5. 등푸른 생선에 풍부한 EPA와 DHA는 정상적인 지방대사와 뇌세포의 작용에 필요하므로 충분히 섭취한다. 편두통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6. 알레르기가 두통의 원인인 경우에는 알레르기 원이 되는 음식류와 껌이나 아이스크림, 찬 음료나 짠 음식을 피하고 균형식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7. 소량씩 자주 먹어 줌으로써 혈당을 안정화하면 저혈당증에 의한 두통을 막아준다. 또한 지나치게 단 음식을 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