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신결석의 식이요법
출처: 인슈넷
  1. 칼슘 결석
    자연발생적 고칼슘증은 결석환자의 42%에 해당된다. 이러한 환자들에게는 저칼슘식사(1일 250~400mg)로 정상화한다. 우유 섭취의 제한, 칼슘우유의 섭취, 연수(軟水) 등을 이용하는 것이다. 또한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되 1일 3,000ml 이상의 물을 마신다. 영구적 치료로는 칼슘결석을 수술로 제거하는 방법이다. 최근에는 수술하지 않고 결석을 초음파로 잘게 부수는 시술이 이용되고 있다.
  2. 수산 결석
    수분 섭취량을 증가시켜서 요를 희석, 배설시키도록 하고 수산이나 수산 전구물질인 비타민 C 섭취를 제한한다. 수산은 녹색 채소에 많으며 특히 대황, 시금치, 아스파라거스, 초콜릿, 코코아, 카레, 무화과, 홍차, 후추, 자두 등에 많으므로 수산 결석환자에게는 금지한다. 비타민 B6의 결핍증도 수산결석을 일으키기 쉬우며 비타민 B6의 보충이 수산결석 치료에 효과적이었다는 보고도 있다.
  3. 요산 결석
    퓨린(purine)은 요산의 전구체이므로 퓨린 함유식을 제한하면 요산 농도는 감소한다. 그러므로 퓨린이 많이 들어있는 육류, 어류, 닭고기 대신 도정한 곡류와 과일의 섭취를 증가시키는 것이 유용하다.
  4. 시스틴 결석
    시스틴 결석은 아주 희귀하다. 유전성 질환인 시스틴 다뇨시에 발생하는 병으로 선천적인 시스틴 아미노산의 대사장애에서 오는 것이다. 단백질의 제한, 함유황 아미노산의 제한이 이용되고 있으며, 요의 pH를 7.2 이상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알칼리성 식사를 권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