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혈압의 식이요법

저혈압을 치료를 위해 약에 의존하기보다 일상 생활과 식사를 개선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전체적으로 영양을 고려하여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이 식사 요법의 기본이다.

  1. 각 영양소를 적극적으로 섭취하여 고에너지로 체중 증가를 꾀한다. 특히 마른 사람의 경우, 저혈압증이 많으므로, 체중 조절을 하여 신체도 건강하게 하고, 혈압도 서서히 올라가게 한다.
  2. 식욕이 없는 경우는 환자의 식습관이나 기호에 맞는 식품을 섭취한다. 식욕이 없는 사람은 입에 당기는 식품, 먹기 쉬운 식품부터 섭취하기 시작한다. 음식은 신선도가 높은 것을 선택하여 조리해 먹는다.
  3. 생활에 리듬을 갖고, 규칙적인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밤늦게까지 과음하고 아침식사를 거르는 등의 식생활은 체력을 떨어뜨리는 등 신체에 해롭다.
  4. 체력 형성과 신체 조절에 필요한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함유식품을 중점적으로 섭취한다. 단백질은 양질의 식물성 단백질이나 지방이 적은 동물성 단백질을 택한다. 이들 영양소를 섭취하면, 체력이 좋아지고, 혈압도 상승한다.
  5. 지질은 소화가 잘 되는 유화지방을 섭취한다. 지방이 많은 고기나 생선은 피하고, 유화지방 식품을 섭취하여 에너지 섭취량을 높일 수 있다
  6. 소화흡수가 빠른 당질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고, 비타민류를 많이 섭취하도록 주의를 기울인다.
  7. 사람에 따라서는 커피나, 알코올, 향신료 등으로 식욕을 돋구어 줄 수도 있으나 장기간 가까이 할 경우, 다른 질병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8. 칼륨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매일 마시면 혈압이 지나치게 떨어질 우려가 있다. 심한 저혈압은 뇌와 심장에 심각한 병을 초래하며, 심장근육에 부담을 주어 쇼크사 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