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의 식이요법

  1. 식사 지침
    당질이나 알코올의 과잉 섭취는 중성지방 생성을 증가시키며 콜레스테롤 및 포화지방산이 많은 식품 섭취도 문제가 된다. 혈중 지질에서 저하시켜야 할 것은 중성지방, LDL이며 상승시킬 지질은 HDL이다. 알코올은 HDL증가에 도움이 될 수 있으나 혈중 유리지방산을 상승시키므로 과음은 삼가는 것이 좋다.
  2. 열량
    열량은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정도로 섭취한다. 포화지방산을 총 열량의 6% 이내로 제한한다. 포화지방산은 동물성 식품(육류의 기름기, 닭 껍질, 버터, 소시지 등)에 주로 많으므로 가급적 피하도록 한다.
  3. 콜레스테롤
    1일 콜레스테롤 섭취는 200mg 이하로 제한한다. 콜레스테롤이 많은 달걀(노른자), 육류의 내장과 같은 식품의 섭취를 줄이도록 한다. 콜레스테롤이 많은 식품은 1주일에 2∼3 회 정도로 제한하여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4. 당질과 섬유소
    복합 당질과 섬유소(잡곡, 채소, 해조류 등에 함유)를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하나, 단순 당질(설탕, 사탕, 설탕이 들어간 과자나 케이크, 청량음료 등)의 섭취를 줄인다.
  5. 좋은 음식
    • 식물섬유식품 : 버섯, 도라지, 당근, 연근, 푸른 채소류, 깨류, 미역, 다시마, 톳 등의 해조류
    • 식물성 단백질 : 콩, 두부
    • 육류, 닭고기, 생선, 계란 흰자, 요쿠르트, 탈지분유
  6. 나쁜 음식
    • 콜레스테롤 다량 함유식품 ; 난황, 소 돼지 간, 콩팥, 닭고기 껍질, 새우, 오징어, 굴, 버터, 전복, 연어, 조개, 낙지, 육류가공품(햄, 베이컨, 소시지)
    • 포화지방산 함유식품 : 육류, 유제품, 야자유, 팜유
    • 과당 다량 함유식품 : 과일, 주스류, 설탕 함유식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