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혈액투석의 식이요법
출처: 인슈넷
  1. 투석은 신장기능의 많은 부분을 수행할 수 있지만 정상적인 신장만큼 유연성을 가지지 못하므로, 투석을 시행한다 하더라도 투석 사이에 노폐물이 위험 수준까지 축적될 수 있으므로 식사조절이 반드시 필요하다. 
  2. 과량의 단백질 섭취는 노폐물을 축적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하며 체 조직의 분해를 막기 위해 에너지를 충분히 섭취하도록 한다.
  3. 나트륨은 고혈압부종을 조절하기 위하여 보통 40~120mEq(920-2,760mg)가 권장된다. 나트륨 제한은 갈증을 완화시켜 과량의 수분섭취와 체중 증가를 막을 수 있다. 그러나 투석 중에는 과량 섭취하지 않고 시행 7~10시간 전에 섭취하도록 한다.
  4. 고칼륨혈증은 심장 부정맥, 심장마비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혈액 투석 환자의 경우 칼륨의 제한은 필수적이다.
  5. 수분을 제한할 때는 상온에서 액체인 식품과 음료의 제한이 필요하다. 체내에 과량의 수분이 보유되고 염분의 섭취량이 제한된다면 저나트륨혈증과 수분중독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유의한다.
  6. 부갑상선기능항진증을 예방하고 골격의 변화, 연조직의 석회화를 감소시키기 위해 저칼슘혈증과 고인산혈증은 잘 조절되어야 한다. 식사조절과 함께 인산결합제, 칼슘보충제의 사용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