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철결핍성 빈혈의 식이요법
출처: 인슈넷
  1. 빈혈이 있을 때는 좋은 영양상태로 유지, 회복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2. 단백질·철분·구리 같은 무기질(조혈작용에 관여)이 풍부한 식품인 달걀, 육류, 생선, 콩, 간, 녹황색채소, 다시마, 미역, 완두콩, 깨 등과 비타민 B12, 비타민 B6, 엽산, 비타민 C 등의 비타민류(적혈구 성숙에 필요)가 풍부한 식품인 간, 굴, 정어리, 분유, 계란 노른자, 소맥 배아, 시금치, 땅콩, 연어, 신선한 채소, 과일(살구, 복숭아, 건포도, 포도, 사과) 등을 권장한다.
  3. 조혈 및 철의 흡수에 관여하는 단백질, 철분,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는 식품을 선택해야 한다. 오렌지 주스, 토마토 주스 등의 비타민 C는 환원제의 역할을 하여 체내 철분 이용 효과를 높인다. 배아미는 토코페롤 함량이 높고 비타민 C와 함께 섭취하면 조혈효과가 있다. 
  4. 하루 3식의 식사를 규칙적으로 균형있게 골고루 섭취해야 한다.
  5. 음식은 소화가 잘 되도록 부드럽게 조리한다. 채소는 비타민이 파괴되기 쉬우므로 너무 익히지 않도록 한다.
  6. 지방은 과다하게 섭취하면 조혈식품에 대한 식욕을 감퇴시키고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또한 철분을 너무 많이 먹으면 장 운동을 억제하여 변비가 될 수도 있으므로 섬유질이 많은 채소와 버섯류를 많이 먹는다.
  7. 우유나 유제품, 검은 콩, 시금치 등은 철분의 흡수율이 낮기 때문에 철분 공급원으로는 적당하지 않다. 식사 도중이나 직후에 차(녹차, 홍차) 또는 커피, 청량음료를 삼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