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티푸스의 식이요법

  1. 발열시의 신진대사율은 정상시보다 40~50% 이상 증가하며, 단백질 파괴율도 정상시보다 약 3배 이상 증가한다. 그러므로 증가된 에너지와 단백질의 필요량을 환자에게 충족시키기 위하여 체중 1kg당 40~50kcal의 에너지와 2~3g 이상의 단백질을 공급하여야 한다.
  2. 장티푸스환자에게 특별히 주의해야 할 점은 장에 궤양이 있고, 탈수증세가 심하므로 고에너지식, 무자극, 저잔사식인 동시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해야 한다는 것이다.
  3. 주식으로는 우유(매일 2~4컵)를 이용하며,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의 섭취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하루에 3~6개의 달걀을 반숙하거나, 또는 우유나 미음, 수프와 죽에 섞어 먹도록 한다. 이 밖에도 토스트나 버터, 꿀, 젤리, 아이스크림, 젤라틴을 이용한 후식 등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비타민 보충 시에는 정제나 주사로 공급한다.
  4. 식사는 장의 부담을 덜 수 있도록 소량씩 자주 공급하며, 병세가 심할 때에는 유동식을 공급하다가 식욕이 나고 회복기에 들어서면 절차를 거쳐 일반식으로 이양한다. 그러나 장출혈이 있을 때에는 절식해야 한다.
  5. 식사 전후에는 환자의 식욕증진과 구강내 청결을 위하여 반드시 구강을 씻어내거나 양치질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