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변비의 식이요법
출처: 인슈넷

식이요법의 주 내용은 섬유소와 수분의 섭취를 충분히 증가시키는 것이다. 섬유소는 위장관에서 흡수되지 않아 소화관 운동을 활발하게 하며, 수분을 저류시키고 대변의 부피를 증가시키며 음식물이 위장관에 체류하는 시간을 단축시켜 정상 배변을 유도한다. 그러나, 섬유소 섭취를 갑자기 증가시키면 복부팽만이나 방귀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서서히 증가시켜야 한다. 섬유소의 권장 섭취량은 1일 25~30g 정도이다.

  1. 고 섬유식이를 한다. 섬유질이 많은 녹황색 채소, 과일, 해초류, 버섯 등을 충분히 섭취한다. 양배추 생즙, 깨, 말린 무화과를 조석으로 먹는다.
  2. 올리브유, 참기름, 홍화유 2큰술을 매일 먹는다. 지방은 배변시 윤활작용이 있어 변이 장벽을 매끄럽게 통과할 수 있도록 하고 흡수되지 않은 지방은 박테리아에 의해 단쇄지방산으로 분해되면 역시 장벽을  자극해 연동운동을 돕는다.
  3. 충분한 수분을 섭취한다. 수분은 대변을 묽게 하고 배변을 용이하게 할 수 있으므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면 변비에 도움이 된다. 변비가 있는 사람은 매일 8잔 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으며, 야채주스, 과일주스, 맑은 국 등 또한 수분 섭취에 효과적이다.
  4. 커피와 같이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알코올은 탈수효과가 있기 때문에 가급적 피해야 한다.
  5. 아이스크림, 치즈, 육류, 스낵류, 피자, 냉동식품 등은 섬유소를 거의 함유하지 않은 냉동식품이므로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6.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담석증, 불안증 등 일부 질환에서 대장운동의 항진에 의해 경련성 수축이 나타나 장 내용물의 움직임이 방해를 받아 변비가 유발된 경우에는 섬유소가 적게 함유된 식이, 소화가 용이한 식이요법을 해야 한다. 이런 사람은 연한 채소, 따뜻한 우유, 흰 살 생선, 알 종류, 닭의 가슴살, 진밥 등이 좋다.
  7. 알로에는 약효가 순하고 부작용도 적어 변비 치료에 좋은 식품이다. 생잎을 강판에 갈아 하루에 소주잔으로 두 잔 정도 2∼3회 나누어 마시면 효과가 있다. 또 알로에로 술을 담가서 하루 3회, 1회 소주잔으로 공복에 한 잔씩 마시면 더욱 좋다. 1주일 정도 꾸준히 마시면 효과를 본다.
  8. 사과를 껍질째 간 것이 좋다. 여기에 당근을 함께 넣으면 더욱 효과가 있다. 둘 다 식물성 섬유인 펙틴을 함유하고 있는데, 펙틴은 장 안에서 장 벽을 보호해 주기 때문에 설사를 하는 사람에게도 좋다.
  9. 경련성 변비는 며칠 동안 변비가 계속된 다음에 마른 변이 나오는 것이 특징인데, 이 때는 장을 매끄렇게 해주는 음식을 먹어야 한다.  참깨, 특히 검은깨는 단백질과 지방질,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이다.  또 위장을 매끄럽게 해 주는 작용도 뛰어난 현미를 곱게 갈아서 끓인 검은 깨죽을 먹으면 아주 좋다.
  10. 호도에는 양질의 지방질,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다. 호도에다 볶은 검은깨를 섞어서 차를 만들어 꾸준히 먹으면 변비에도 좋을뿐더러 치질에도 효과적이다.
  11. 변비로 인해 장 속에 오래도록 머물러 있는 숙변은 고혈압이나 냉증, 생리통, 비만의 원인이 된다. 오래 된 숙변은 감자 생즙을 먹으면 없앨 수 있다. 하루 두 번 정도 공복에 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