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의 식이요법

  1. 비만인 경우 체중을 줄인다.
    비만인 경우 체중을 줄이면 혈압을 낮추고 약물 치료도 쉽게 해준다. 과식하고 있다면 식사 양을 조절한다.
  2. 하루 5g 이내의 소금을 섭취한다.
    소금 대신 후추, 다른 양념, 향료, 레몬주스, 식초, 마늘, 양파 등을 잘 활용하면 먹기 쉽다. 나트륨이 많은 식품은 소금·된장·간장·고추장·김치류·젓갈류 등 염장식품, 화학조미료, 베이킹파우더, 소다를 넣은 빵, 햄, 베이컨, 어묵, 치즈, 버터, 마요네즈, 케첩, 토마토주스, 내장류, 라면, 감자 칩, 크래커 등이다.
  3. 알코올은 제한한다.
    하루 두 잔(증류주 60cc, 포도주 120cc, 맥주 600cc에 해당)이상은 혈압을 상승시킨다. 여성과 체중이 작은 남자는 하루 1잔 이내로 제한한다.
  4. 신선한 야채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한다.
    신선한 채소류에 풍부한 칼륨은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하므로 녹색채소, 통곡식, 감자 등을 위주로 식사한다. 비타민 B군은 당질이나 지방의 대사에 작용하여 체지방 축적을 감소시켜 주고,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된다. 신선한 채소와 과일에 풍부한 비타민 C는 혈관계를 튼튼히 하고, 부신의 기능을 향상시켜 고혈압예방과 완화에 도움이 된다. 채소, 과일, 통곡식, 해조류 등의 섬유질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되며, 변비 예방에도 좋으므로 고혈압 환자에게 유익하다.
  5. 포화지방산을 피하고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한다.
    동물성 식품 등에 많은 포화지방의 과다섭취는 혈중 중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피한다. 포화지방 및 콜레스테롤 과다 식품은 동물성 지방, 버터, 마가린, 라면이나 과자의 팜유, 코코넛 유 등이다. 참기름·들기름 등 압착유, 소맥배아유, 해바라기씨, 호박씨, 견과류에 풍부한 필수 지방산과 비타민 E는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쌓이는 것을 줄여 혈전형성을 예방해 준다. 고등어, 청어, 연어, 정어리 등 등푸른 생선은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추고 혈전 생성을 억제할 뿐 아니라 혈액의 점성을 낮추고 혈관벽의 탄력성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EPA가 풍부하므로 1주일에 2회 이상 충분히 섭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