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식사를 거르지 않는다. 편식을 하거나 인스턴트 등 가공식품의 섭취는 피한다.
  2. 철분의 섭취를 늘린다. 성장기의 청소년이나 임신한 여성, 생후 6개월에서 4세 가량의 아이들에게서 철분 부족에 의한 빈혈이 잘 발생하므로 철분이 많이 든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철분은 녹황색 채소류와 과일 등에도 많이 들어있지만 동물성 단백질 식품에 특히 많이 들어 있다.
  3. 비타민 c를 함께 섭취하면 철분 흡수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지나친 섬유질은 철의 흡수를 방해할 수도 있으므로 지나치게 먹지는 않는 것이 좋다.
  4. 엽산과 비타민 B12를 섭취한다.
  5. 커피나 홍차,녹차와 같은 음료를 삼간다. 모든 차 안에는 탄닌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이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므로 빈혈인 경우 이런 차 종류는 피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