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담낭 질환의 식이요법
출처: 인슈넷
  1. 단백질 식품(두부, 고기, 생선 등)은 알맞게 먹는다. 다만 지방이 많은 고기나, 베이컨, 햄, 소시지 등은 피하고 살코기 위주의 고기를 먹는다. 밥, 빵, 감자 등은 충분히 먹고, 과일은 허용된 범위 내에서 선택한다. 특히 곡류, 채소, 과일에 많은 섬유소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고 담즙산의 배설을 촉진하여 콜레스테롤 담석증을 예방하며, 통증 발작을 일으키는 변비도 막을 수 있어 좋다.
  2. 우유는 기름을 뺀 우유(탈지분유나, 저지방우유)를 먹는다. 알코올, 커피 등은 피한다. 식사시간은 규칙적으로 알맞은 양을 먹고, 과식은 피하며 정상체중을 유지하도록 한다.
  3. 양념을 많이 한 음식, 맵고 짠 음식, 가스를 만드는 과일이나 채소(콩류, 양파, 무, 파, 고추, 옥수수, 사과, 참외, 수박)이나 기름진 음식은 피한다.
  4. 담즙의 분비를 촉진하는 지방은 절대 금하며 통증이 완화되면 소량을 먹는다. 다만 동물성기름이나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은 피하고 식물성 기름을 소량 선택한다.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은 간·곱창 등의 내장류, 오징어, 달걀 노른자, 케익, 쵸코렛 등이고, 동물성 기름이 많은 음식은 소, 돼지기름, 코코넛유, 팜유(라면기름, 크림)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