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에 좋은 음식

간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단백질 많이 든 음식이 좋다.

  1. 바지락 :술 안주로는 바지락 국물이 제격이다. 바지락에는 타우린이 풍부해 간의 해독 작용을 돕기 때문이다. 또 흡수율이 97%이상 되는 질 좋은 단백질 역시 풍부하다. 단백질은 간 기능 회복에 꼭 필요한 영양소다. 간 기능이 약해지면 간에 지방이 쌓여 지방간이 되는데, 바지락은 이를 방지해주는 ‘베타인’이란 성분도 많이 들어있다.
  2. 버섯 :면역력을 증가시켜 암을 예방하고 암세포가 자라는 것을 막아주는 ‘베타글루칸’이라는 다당류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버섯 류는 특히 암에 효능이 뛰어나다. 표고버섯은 간암과 만성 바이러스성 간염치료에 효과적이며, 상황 버섯은 간 및 소화기 계통 암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송이버섯에 든 ‘MAP’라는 물질은 암세포만 골라서 집중 공격하기 때문에 항암제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양송이 버섯은 암이 만들어지는 단계를 억제하며, 느타리 버섯은 항암효과는 물론 암환자의 탈모, 구토, 설사 등의 부작용까지 줄여준다. 하루 30g 정도(표고버섯 2∼3장) 먹어주면 충분하다.
  3. 닭고기 :단백질이 풍부한 닭고기는 간 건강을 회복하는 데 큰 도움을 준다. 지방이 적어 소화 흡수 또한 빠르다. 닭고기에는 메티오닌, 니아신 등 간 활동을 돕는 필수 아미노산이 쇠고기보다 더 많이 들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