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호흡기 질환에 좋은 음식
출처: 인슈넷

가능하면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맘껏 먹도록 한다. 특히 무, 도라지, 연근, 생강,  더덕, 표고버섯, 사과, 아스파라거스, 호두기름 등이 좋다. 한편 돼지고기, 튀김, 버터, 치즈, 햄 등 지방이 많은 음식을 특히 피해야 하고 자극성이 강한 식품들과 단 음식, 찬 음식, 커피, 청량음료, 담배, 술 등도 삼가야 한다.

  1. 무와 엿 : 무를 얇게 채 썰고 물엿을 섞은 후 즙이 우러나오면 숟가락으로 떠 먹는다. 기침과 목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2. 배즙 : 갈증을 해소시키고 열을 내리게 하며 기침과 가래를 삭혀주는 작용을 한다. 오래된 해소, 천식에 장기간 복용해도 부작용이 없다. 약을 먹을 수 없는 유아에게 특히 좋은데 급할 때는 배즙만 먹여도 효과가 있다.
  3. : 그대로 먹는다. 곶감을 먹어도 좋다. 감은 몸을 식히고 폐를 보호한다. 곶감 표면의 흰 가루에는 진해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 있다.
  4. 당근 : 당근을 갈아서 헝겊으로 짜 즙을 낸 후 한 두 잔씩 마신다. 기관지 점막을 강하게 하고 저항력을 키우는 작용이 있다.
  5. 두부와 엿, 콩나물 : 콩나물은 대가리를 제거한 후 두부 한 모 위에 얹고 단단한 갱엿 (손 바닥만한 것) 한 개를 넣은 후 들기름을 5스푼 정도 뿌린 다음 전기 밥통에 5시간 정도 놓아두면 약이 만들어진다. 즙만 먹는데 특히 기침에 특효가 있다. 어린이도 잘 먹으며 양약과 함께 복용해도 된다.
  6. 양파 : 생 것 그대로 잘라 매 끼니 충분히 먹어준다. 생 양파를 먹기가 힘든 사람은 생 된장에 양파를 많이 다져 넣고 볶은 콩가루를 듬뿍 넣어서 버무려 두면 양파의 매운 맛이 가시고 된장의 짠 맛도 순화되어 먹기 좋은 고단백 영양식이 된다. 볶은 깨와 마늘을 비롯한 다른 양념들을 섞어도 좋다.
  7. 마늘 : 기침을 계속 할 때 갈아서 오블라트로 싸서 먹으면 크게 도움이 된다.
  8. 호두 : 호두를 법제한 후 기름으로 짜서 먹이면 천식, 폐질환에 매우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