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슈넷 로고
혈관에 좋은 음식
출처: 인슈넷
  1. 등푸른 생선 : EPA(불포화 지방의 일종)가 많이 든 연어, 정어리, 참치 등 등푸른 생선은 혈관 건강에 유익하다. EPA가 혈전(피 찌꺼기)을 덜 생기게 하기 때문이다.
  2. 토마토·당근·시금치·피망·브로콜리 등 녹황색 채소 : 하루 150g 이상 충분히 먹는다. 여기에 든 베타 카로틴, 비타민 C.E는 혈관 노화를 막아주는 항산화 비타민이다.
  3. 콩류 : 콩에 든 단백질과 이소플라본(식물성 에스트로겐)은 혈액 흐름을 개선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한다. 두부, 된장, 청국장 등을 먹어도 같은 효과를 얻는다. 이를 근거로 미국심장협회는 혈관 건강을 위해 콩을 하루 60g(6 큰 숟갈) 이상 섭취하라고 권장한다.
  4. 마늘, 양파 : 냄새 성분인 '알리신'이 혈중 지방 수치를 낮춰 준다.
  5. 김·미역·다시마 등 해조류 : 혈관의 보약이다. 식이섬유가 지방 흡수를 낮추고 콜레스테롤 합성을 막는다.
  6. 요구르트, 우유, 올리고당 등  : 유산균이 다량 들어 있거나 유산균의 증식을 돕는 식품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

[참고] 반면에 포화지방산이 많은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버터 등 동물성 지방과 포화지방이 높은 팜유, 코코넛유 등 식물성 지방, 콜레스테롤이 높은 계란 노른자, 동물의 내장 등은 좋지 않다. 또한 과일, 적포도주 등은 너무 과하면 오히려 독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