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서비스 > 건강상식 > 동맥경화에 좋은 음식
  1. 미역 : 미역에 들어 있는 단백질이나 지방질도 혈압을 내리게 하지만 미역의 칼륨도 염분을 줄이는 효과가 있다. 미역의 성분인 산성 다당류 프코이딘에는 혈액의 응고를 막는 작용이 특히 강하며, 핏속의 콜레스테롤치를 낮게 하는 프코스테롤이 함유되어 있어 동맥경화가 염려되는 중년과 노년층에 특히 좋다. 이 외에도 미역의 성분인 프코이딘은 항암 작용을 하며, 라미닌은 혈압을 내리게 하고, 알긴산은 방사성인 스트론튬이나 카드뮴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작용을 한다.
  2. 토마토 : 토마토에는 모세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내려주는 작용을 하는 루틴이 함유되어 있다. 지방이 많은 음식에 곁들이면 소화를 촉진시키고 산성을 중화시키는 작용을 하며, 칼륨이 풍부하여 고혈압에도 좋다.
  3. 양파 : 양파의 자극 성분인 황화(黃化) 아닐은 소화액의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를 돕고 특히 동맥경화에 효능이 있다. 그 이유는 혈액의 항응고 작용이 있기 때문이다.  
  4. 해바라기 씨 : 해바라기 씨에는 칼륨, 칼슘, 철분 등의 무기질이 많기 때문에 고혈압, 동맥경화, 신경 과민증에 좋다. 특히 수용성 비타민인 콜린이 있어 부신 호르몬이 분비를 촉진하여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 주는 역할을 하며, 영양소의 흡수율을 높이고 지방을 분해하여 간 기능을 정상화시킨다. 또한 해바라기 씨에는 비타민 E뿐만 아니라 리놀렌산도 60%나 포함되어 있어서 동맥경화를 방지하는 데 대단한 효과를 낸다.
  5. 생야채 : 생 야채에는 혈관을 튼튼히 하는 모든 물질이 들어 있다. 하루 적어도 생 야채 300g을 생식하면 동맥경화로 인한 걱정을 많이 덜 수 있다. 다섯 가지 야채를 뿌리 채로 썰어 죽 처럼된 것을 식초 등으로 맛을 돋구어 먹는다.
  6. 배아 : 밀이나 쌀의 배아를 평소에 많이 먹으면 동맥경화에 걸리지 않을 뿐만 아니라 동맥경화를 치료할 수 있다
  7. 참기름, 들깨기름, 홍화 씨 : 기름을 매일 조금씩 먹으면 동맥 경화로 쓰려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이러한 기름은 항상 신선한 것이어야 한다.
  8. 표고 버섯 : 표고버섯을 뜨거운 물에 담가 노랗게 우러난 물을 매일 수시로 마신다.
  9. 결명자 : 적당한 양의 결명자를 가루 내어 한번에 25g씩 하루에 2번 물로 달여서 먹는다. 한 치료주기를 8~10주일로 한다. 극소수의 환자는 약을 먹은 7~8일 후 오심, 구토, 설사, 식욕감퇴 등 거부 반응이 나타나지만 점차 저절로 없어진다. 

[참고] 반면에 지방질 고기(특히 껍질)·뇌·간·내장 등 동물의 장기·고혈 치즈·크림·계란(노른자)·새우·게·가재·초콜릿·버터·돼지기름·코코넛 유 등 콜레스테롤이 다량으로 함유된 음식, 튀긴 음식, 트랜스 지방이 함유된 음식, 바나나·포도·파인애플·감 등의 단맛이 강한 과일, 패스트푸드 등은 동맥경화에 좋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