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의 예방

  1.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섭취한다. 소금은 몸을 붓게 하고 혈압을 올린다. 평소 음식에 첨가하는 소금과 간장의 양을 반 이하로 줄인다.
  2. 추운 날은 각별히 주의
    외출 시 옷을 따뜻하게 입는다. 적절한 실내 온도 유지도 중요하다. 기온이 1도씩 내려갈 때마다 수축기 혈압 1.3mmHg, 이완기 혈압 0.6mmHg이 올라간다.
  3. 알맞은 체중을 유지
    살이 찌지 않도록 알맞은 체중을 유지한다. 비만인 사람이 5kg을 줄이면 수축기 혈압 10mmHg, 이완기 혈압 5mmHg정도가 떨어지고 고혈압약의 효과도 좋아진다.
  4.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특별히 주의
    가족 중에 고혈압 환자가 있으면 고혈압 위험요인을 줄이도록 더 노력한다. 부모 양쪽이 고혈압인 경우 80%, 한쪽이 고혈압인 경우 40~50% 자녀에게 유전될 수 있다. 가족 모두 정기 검사를 받는다.
  5. 적절한 운동
    따뜻한 날 오후 빨리 걷기, 달리기, 줄넘기, 자전거 타기, 에어로빅 등 유산소 운동을 30~45분씩 주 3~4회 실시한다.
  6. 금연과 금주
    담배는 직접 혈압을 올리지는 않지만 동맥경화증을 일으키는 중요한 위험인자다. 또한 술을 마시면 혈관이 수축돼 혈압이 상승한다.
  7. 지방질을 줄이고 야채를 많이 섭취
    지방질은 혈압상승의 원인이므로 줄이고, 혈압을 낮춰주는 야채를 많이 섭취한다.
  8. 스트레스를 피하고 평온한 마음을 유지
    스트레스도 혈압상승의 원인,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과로를 피하는 등 긴장을 푸는 시간을 매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