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서비스 > 건강상식 > 척수 손상의 관리
  1. 영양 관리 : 건강한 피부를 위해서는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과 신선한 야채, 과일과 음료수 등 잘 균형 잡힌 식사를 한다. 욕창같이 피부에 문제가 있거나, 외과적 상처치료 중일 때는 단백질이 많은 식품(기름기 없는 살코기, 유류제품, 콩 종류)이나 탄수화물이 많은 식품(빵이나 시리얼)과 비타민 A, C 그리고 아연을 많이 섭취한다. 빈혈이 있을 땐 특히 철분이 많이 필요하다.
  2. 피부 관리 : 피부가 건강하고 손상되지 않았는가를 아는 방법은 오로지 정기적으로 살펴보는 것뿐이다. 감각(느낌)이 없는 부위를 점검하는 것은 필수적이고, 습관이 되도록해야한다. 옷을 입지 않았을 때(샤워 후, 아침 옷 입기 전, 저녁 옷 벗은 후)는 항상 점검하는 것을 일상 생활 중 한 부분이 되도록 계획을 세운다. 특히 욕창이 발생하기 쉬우므로 이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3. 장 관리 : 척수 손상을 입으면 배설을 조절하는 신경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흉추 12번이상의 레벨에 손상을 입으면 직장이 가득 찬 것을 느끼는 능력을 상실할 수 있다. 그러나 괄약근은 조여진 채로 있고 배설은 반사작용으로 일어난다. 흉추 12번 이하에 손상을 입었을 경우에는 배설 반사신경에 손상을 입고 괄약근이 이완되어 있을 수 있다. 이 때는 자주 장을 비우고 변을 보거나 직접 제거해주어야 한다. 예기치 않은 배설이나 변비나 설사, 매복증 같은 다른 문제를 예방하면 신경인성 장은 두 종류 모두 성공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